온실가스 로드맵 구체적 제시, 정의로운 전환 방안 촉구

기후위기 충남행동이 29일 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연 가운데 황성렬 공동대표가 발언을 하고 있다. 최신웅 기자

[금강일보 최신웅 기자] 충남도가 지난 6월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맞아 '충남형 그린뉴딜'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고 밝힌 가운데 도내 시민사회단체들이 그린뉴딜 사업의 재고를 촉구하고 나섰다. 이들은 그린뉴딜의 핵심인 온실가스 감축 로드맵과 정의로운 전환과 관련된 내용이 도 정책에 빠져있다며 시민사회 및 이해당사자가 함께 정책을 논의하는 거버넌스 헙력체계 구축을 제안했다.

도내 정당 및 시민사회단체 등 25개 단체로 구성된 기후위기 충남행동은 29일 충남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충남도는 기후위기에 대응하고 탈석탄 선언을 실현할 그린뉴딜 정책을 다시 시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기후위기 충남행동은 "도의 그린뉴딜 사업 추진 과정은 부처간 협의가 아닌 사업 나열, 시민사회를 포함하는 도민과의 소통 부재를 드러냈다"며 "그 결과 충남형 그린뉴딜은 온실가스 감축목표와 정의로운 전환 기금 조성, 경제·환경·산업 등 사회 전반의 대전환을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확인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이어 "도는 그린 뉴딜 정책 시행으로 온실가스 감축량이 222만 톤이 될 것이라 밝혔는데 2조 6000억 원에 달하는 재정을 투입하면 최소한 석탄화력 발전소 1기를 끄면 감축할 수 있는 양보다는 훨씬 많은 온실가스 감축 방안을 제시했어야 한다"며 "사업장 온실가스 배출량이 충남의 3%도 안되는 대전시가 제시한 감축량이 262만 톤인 점을 감안하면 전국에서 가장 많은 온실가스를 배출하는 충남도민으로서 부끄러울 뿐"이라고 비판했다.

기후위기 충남행동은 이와 함께 도가 그린뉴딜을 계획하고 실현시키기 위해 무엇보다 행정 부서 통합 조정력을 갖는 컨트롤타워와 이해당사자 및 시민사회와 함께 만들어가는 체계가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도는 지난달 5일 5년 동안 2조 6472억 원을 투입해 4대 분야, 10개 과제, 50개 사업을 추진해 일자리 5만 6424개를 창출한다는 '충남형 그린뉴딜' 사업 본격 추진을 선언했다. 또 도내 15개 시·군과 그린뉴딜 정책사업으로 가로림만 해양정원 조성 예비타당성 조사 통과를 촉구하고 정부 그린뉴딜 정책 동참을 선언했다.

 

내포=최신웅 기자 csu@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