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강일보 이준섭 기자] 대통령직속 국가교육회의가 코로나19 이후 학교의 역할 변화를 위해 교육과정, 교원양성체제에 대한 사회적 협의를 추진한다. 학령인구 감소와 4차 산업 혁명에 대비하기 위한 이번 협의는 지난 2018년 대입제도 개편안 마련 당시 학생과 학부모, 교원, 전문가들이 참여한 집중숙의제를 통해 진행될 예정이다.

협의에서는 ‘학습자가 무엇을 어떻게 배워야 하는가(교육과정)’, ‘학습자를 지원할 교사는 어떻게 준비돼야 하는가(교원)’, ‘역량 있는 교사를 양성할 체제는 어떤 모습이어야 하는가(교원양성체제 개편)’를 집중 논의한다.

우선 의제 전반에 대한 전국·지역 단위의 광범위한 의견수렴과 공감대 형성을 위해 학교와 교사의 역할 변화 방향, 정책과제 등 중장기 정책방향 설정 협의를 실시하고 그 중 미래 학교와 교육과정에 적합한 교원양성체제 방향에 대해서 핵심당사자와 일반국민이 참여하는 정책 집중 숙의로 구체적인 정책을 도출할 계획이다. 숙의 결과는 오는 11월 말 발표된다.

김진경 국가교육회의 의장은 “코로나19라는 힘든 상황이지만 현재보다 더 불확실한 미래를 맞이할 아이들의 삶을 위해 교육과정, 교원양성체제와 같은 교육개혁 근본 과제 논의를 더는 미룰 수 없다”며 “협의를 통해 지향점과 이해관계가 다르더라도 함께 만나 입장 차이를 좁히고 기본원칙과 방향부터 잡아나가다 보면 해법이 나올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준섭 기자 ljs@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