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당권 경쟁 김부겸-이낙연 ‘행정수도 이전’ 놓고 신경전

[금강일보 강성대 기자] 여당발(發) 행정수도 이전론이 전국적 이슈로 급부상한 가운데, 더불어민주당 당권 주자들도 이 문제를 놓고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 

8·29 전당대회 당 대표 경선에 출마한 이낙연·김부겸·박주민 후보는 지난 29일 첫 TV 토론회에서 행정수도 이전에 대해 설전을 벌였다. 포문은 김부겸 후보가 열었다.

김 후보는 이낙연 후보를 겨냥해 “과거 행정수도 이전에 관한 입장이 몇 번 바뀌었다”며 “2002년 16대 대선 당시 노무현 후보 대변인일 때는 적극적으로 찬성했지만, 2004년 건설교통부 국정감사장에서는 ‘호남은 손해를 본다’며 반대했다”고 지적했다. 김 후보는 그러면서 “철학은 있는데 전체적으로 소극적이고 보수적인 것 같다”고 이 후보를 몰아붙였다.

그러자 이 후보는 “행정수도 건설 자체에 반대한 것이 아니다”라며 “비수도권 지역 간 불균형이 있어 보완책이 필요하다는 취지였다”고 반박했다. 이 후보는 “당시 호남 의원으로서 호남이 수도권뿐만 아니라 세종시에도 뒤처지지 않을까 하는 우려가 있었던 것”이라고 해명했다.

다만 두 후보는 행정수도 이전 방식에 대해선 ‘특별법’을 제정해야 한다고 한목소리를 냈다.

이 후보는 “국회의사당 세종 분원을 통해 상임위원회를 세종시에서 열어야 한다. 또 특별법을 제정해 헌법재판소 의견을 조회하는 방법을 병행해야 한다”고 말했다. 헌재와 대법원 등 사법부 이전도 검토해야 한다고도 했다.

‘국민투표’를 제안했던 김 후보는 “논란을 없애기 위해 국민투표로 완벽히 정리했으면 했다”라면서도 “(그러나) 논란이 따를 수 있어 특별법을 통해 행정수도를 결정하는 것이 빠른 길”이라고 동조했다.

한편, 민주당 충청권 의원들을 중심으로 ‘행정수도 완성’을 위한 공론화 작업이 본격화되기 시작했다. 박범계(대전 서구을)·강준현(세종을) 의원은 30일 국회도서관에서 '행정수도 완성을 위한 국회 대토론회'를 열고 국민적 공감대 형성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박 의원은 “행정수도 완성을 위해선 서울시민들의 동의가 우선적 과제”라며 “이들을 설득시킬 논리 개발과 설득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최고위원 경선에 출마한 김종민 의원(충남 논산·계룡·금산)은 이날 국회 본회의 5분 발언을 신청해 행정수도 완성의 당위성을 설파했다.

서울=강성대 기자 kstars@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