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의회, 行首 완성 촉구 건의안 채택

대전시의회 박수빈 의원이 30일 제252회 임시회 4차 본회의에서 ‘행정수도 완성 촉구 건의안’ 제안 설명을 하고 있다. 대전시의회 제공

[금강일보 최일 기자] 대전시의회가 여야 정치권과 충청권 4개 시·도를 향해 세종시를 행정수도로 완성하는 데 총력을 기울여 달라고 촉구했다.

대전시의회(의장 권중순)는 30일 제252회 임시회 4차 본회의를 열고 박수빈 의원(더불어민주당·서구6)이 대표발의한 ‘행정수도 완성 촉구 건의안’을 채택했다.

시의회는 건의안을 통해 “국토의 약 12% 면적에 불과한 수도권에 인구의 절반이 넘는 2600만 명이 몰려 있고, 기업의 72%, 자본의 70%가 집중돼 있는 반면, 전국 228개 시·군·구 중 105곳(46.1%)이 소멸위험지역으로 분류돼 있다”며 “청와대와 국회, 정부 부처의 세종시 이전으로 대표되는 행정수도 완성은 충청권만의 문제가 아닌 국가균형발전, 지역혁신성장을 통한 대한민국의 미래를 밝힐 대전환의 문제”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국회는 초당적 협력을 통한 행정수도 개헌에 관한 논의와 특별법 제·개정을 통해 청와대, 국회, 정부 부처들이 세종시로 이전할 수 있는 법적 근거를 마련하고, 행정수도완성특별위원회 등을 구성해 구체적인 계획과 실행안을 도출하라”고 요구했다. 이어 “대전시와 세종시, 충남도, 충북도는 지역이기주의를 배제하고 협력해 행정수도 완성을 위한 충청권의 역량을 결집해 달라”고 주문했다.

시의회는 이 같은 건의안을 청와대와 국회의장실, 국무총리실, 행정안전부, 국토교통부, 세종시, 충남도, 충북도, 각 정당 등에 전달할 예정이다.

한편, 시의회는 이날 ▲시 행정기구 및 정원 조례 개정안(코로나19 사태 장기화에 대비 감염병 관리 총괄대응 및 진단·검사체계 강화, 정원 4004→4012명) ▲학교 수업료 및 입학금에 관한 조례 개정안(코로나19 비상 사태 속에 교육의 공공성 강화와 학부모 교육비 부담 경감을 위해 현재 무상교육 대상이 아닌 고교 1학년의 올 2학기 수업료에 대한 지원 근거 마련) ▲시교육청 장애인평생교육기관 지원 조례 개정안(지원 요건 중 의무교육을 수료하지 못한 장애성인 학생수 ‘15명 이상’을 ‘5명 이상’으로 완화) ▲참전유공자 지원 조례 개정안(참전명예수당을 월 5만 원에서 7만 원으로 인상) 등을 의결하고, 제252회 임시회를 폐회했다.

최 일 기자 choil@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