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영민 비서실장·강기정 정무수석 등 만나 11개 현안 설명

[금강일보 최신웅 기자] 양승조 충남지사는 30일 청와대를 방문해 노영민 비서실장과 강기정 정무수석 등을 잇따라 만나 도내 핵심 현안을 설명하고 지원을 요청했다.

양 지사는 노 실장과 강 수석을 만난 자리에서 ▲충남 혁신도시 지정 ▲국도38호 노선 지정 및 가로림만 교량 건설 ▲‘충남형 더 행복한 주택’ 사업 정부 정책 도입 ▲평택∼오송 2복선화 천안아산 정차역 설치 ▲서해선 복선전철 서울 직결 등을 건의했다.

충남 혁신도시 지정과 관련해 양 지사는 “충남은 국가균형발전의 상징과도 같은 세종시 출범에 가장 크게 기여했으나, 광역도 중 유일하게 혁신도시 지정에서 제외되며 국가균형발전 정책에서도 소외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세종시 출범에 따른 인구 13만 7000여명 감소, 면적 437.6㎢ 감소, 경제적 손실 25조 2000억 원 등 사회적·경제적 손실은 도민에게 큰 상실감을 주고 있다”고 전했다.

양 지사는 “충남 혁신도시는 혁신성장의 거점으로, 국토 발전축을 경부축에서 동서축으로 새롭게 확장하며 국가균형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며 “대한민국 모두가 골고루 잘 사는 균형발전 촉진을 위해 조속한 심의를 통해 충남 혁신도시가 지정될 수 있도록 지원해달라”고 요청했다.

이호승 경제수석을 만난 자리에선 휴먼마이크로바이옴 상용화 제품 기술 개발, 가로림만 해양정원 조성, 수도권전철 독립기념관 연장 등을 설명하고 예타 통과와 국비 반영 지원을 요청했다.

양 지사는 “가로림만 해양정원 조성 사업은 조력발전소 건설 추진에 따른 갈등, 허베이스피리트호 원유 유출사고 피해 등과 같은 충남 서해안의 상처를 치유해 줄 유일한 대안”이라며 “문재인 대통령도 대선 공약을 통해 이를 뒷받침했고, 작년 10월에는 직접 충남을 방문해 환경과 경제가 공존하는 해양신산업의 미래를 약속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양 지사는 김연명 사회수석도 만나 KBS 충남방송국 설립, 충남 장애인가족 힐링센터 건립 등을 설명하며 지원 필요성을 강조했다.

내포=최신웅 기자 csu@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