行首 TF 3일 세종 방문…관심 초집중
후보지 불교시설 찬반 두쪽 민심 ‘걸림돌
국정농단 ‘미르재단’ -‘불교체험관
17배 확장 승인 같은 시점…숱한 ‘의혹’

3일 민주당 행정수도추진단 TF가 방문하는 국회의사당 후보지는 이곳. 사진 가운데 후보지를 중심으로 오른쪽 위에 둥근 원(붉은네모) 일대가 불교시설이다. 맞은편이 국무총리공관 세종정부청사가 있다. 서중권 기자
대규모 불교시설을 반대하는 시민들이 지난 2017년 12월 불교용지 17배 확장 등 특혜 의혹을 제기하며 적폐청산을 요구하는 시위를 벌이는 장면. 독자 제공
대한불교조계종 종단불사추진위원회는 지난 7월 17일 특화종교용지서 광제사 대웅전·불교문화체험관 착공식을 가졌다. 사진은 불교문화체험관조감도. 조계종 제공

[금강일보 서중권 기자] 금강줄기가 굽이굽이 휘감아 돌고, 붉은 해의 장엄한 일출. 안개 속을 헤집은 듯 파고든 눈부신 햇살, 자연과 어우러진 한편의 수채화(水彩畵)가 손짓하는 곳, 세종시 명산 ‘전월산’의 풍경이다.

◆TF 3일 후보지 방문··· 두 쪽 난 민심, 적폐청산의 걸림돌은?

3일 더불어민주당 ‘행정수도완성추진단’ TF가 세종시를 찾는다.

하지만 ‘행정수도’ 이전의 성공을 위해서는 두 쪽 난 세종시민들의 민심과 적폐청산의 잔재를 걷어내야 하는 과제가 있다.

국회의사당이 들어설 세종시 유력후보지에 대규모 불교시설이 들어설 예정이어서 시민들의 반발과 특혜논란 등이 들끓고 있는 것이다. 더구나 이 불교시설은 박근혜 정부 당시 국정농단사태와 맞물린 배경을 두고 적폐청산 의 ‘상징적’ 표적이 되고 있다.

결국 법정으로 비화된 이 사업은 현재 3건의 소송 가운데 1건은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행복청)이 승소했다. 하지만 불교체험관 건립비 지원계획 취소와 건설청·한국토지주택공사를 상대로 한 ‘종교용지 특화계획 무효확인’ 소송 등 2건이 진행 중이다.

행정수도 이전의 완성을 위해 근본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는 것이 지배적인 여론이다.

◆ 종교시설 부지 17배 확장, 시설허가, 예산지원 특혜 등 의혹 잠재워야

따라서 본보는 ‘행정수도 완성’ 대명제의 성공을 위해 풀어야 할 문제와 반드시 청산되어야 할 논란 등을 수회에 걸쳐 짚어본다.

독자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세종시특별법 총론’과 ‘S-1 지구단위 계획승인서‘ 등을 근거자료로 처음 과정부터 재점화한다.

부각된 논란의 핵심쟁점은 ▲불교용지 922㎡→1만 6000㎡(17배 확장) ▲사찰부지(종교부지)에 사회복지시설 허가 ▲국비 및 시비 108억 지원 특혜 ▲진입로 시설비 및 부지 특혜 등이다.

지난 2015년 10월 20일 오후 8시 7분 정부세종청사 문화관광부. 한 법인설립신청서가 서류신청 3시간여 만에 결재를 마쳤다. 다음날 오전 9시 36분 담당국장의 최종 결재가 떨어졌다.

‘문화융성’이라는 포장으로 전광석화처럼 진행된 행정, 이른바 ‘국정농단’의 도화선 ‘미르재단’이 설립된 과정이다.

◆ 국정농단 ‘미르재단’ 설립시기, 불교용지 확장계획 시점 맞물려

비슷한 시각, 그해 11월 ‘특화종교시설’이 최종 1만 6000㎡로 확정됐다. 이는 당초 922㎡에서 17배 늘어난 ‘사업계획’ 변경이다. 이 계획변경은 대한불교 조계종이 추진 중인 ’불교문화체험관‘ 건립을 위해서다.

박 전 정부의 국정농단사태는 적폐청산의 오명을 남긴 채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졌다. 하지만 ‘문화융성’과 궤를 같이한 불교문화체험관은 숱한 의혹과 반발 등 논란을 지피고 있는 채 진행 중에 있다.

결국 우려했던 국가행정기관 이전의 걸림돌이 현실화됐다. 국정농단 적폐청산의 잔재(殘在)논란을 어떻게 받아들일지 의문이다.

국정농단 적폐청산의 도화선이 됐던 ‘문화융성’, ‘미르재단’과 ‘불교문화체험관’은 같은 시기 승인, 궤도를 같이한 사업이다.

세종=서중권 기자 0133@ggilbo.cpm

 

관련기사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