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복희 화제 되는 이유는?
문복희 대체 누구길래
문복희 '드디어 입 열어'

문복희 그는 누구? '논란에 대해 입 열어'

문복희가 4일 오전 포털 사이트 실시간 검색어에 올랐다. 바로 사과문을 게재했기 때문.

유튜버 문복희는 4일 자신의 유튜브 채널 커뮤니티를 통해 “저는 유튜브를 시작하고 광고를 표시함에 있어서 정직하게 행동하지 않은 부분이 있다”며 사과문을 게재했다.

그는 “광고가 시청자들의 구매 선택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심각성을 미처 생각하지 못했고 확실하게 광고임을 밝히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일인지 간과했다. 정말 죄송하다. 해당 영상들은 규정에 맞춰 수정하겠다”라고 말했다. 이어 “더보기를 보지 않으면 오해의 소지가 있게 적은 부분이 있다. 고정댓글에는 제가 가져왔다고 써놓고 더보기에는 협찬 받았다고 적었다”라고 덧붙였다.

문복희는 “광고영상임을 가독성있게 표시하지 않았다. 시청자들이 더보기의 글은 잘 안 보인다고 하셔서 더보기와 댓글에도 적었지만 영상에는 유료광고 표시를 하지 않았다”라고 말했다. 그는 “광고를 협찬이라고 적었다. 광고와 협찬의 차이를 구분하지 않고 광고를 협찬이라고 적었다”라고 재차 고개를 숙였다.

그는 “앞으로 광고영상은 반드시 ‘유료광고포함’ 문구를 삽입해서 광고임을 분명하게 밝히겠다. 저의 사려 깊지 못한 행동을 진심으로 사과드리고 어제 올린 글은 저의 잘못된 행동을 정확히 파악하지 못한 채 올린 것 같아 부끄럽고 저의 무지함도 깨달았다. 조금도 변명의 여지가 없다”라고 말했다.

구독자들은 최근 문복희 먹방 영상에 ‘유료광고포함’이라고 기재된 것에 대해 의문을 품었다. 영상 ‘더보기’에는 별다른 멘트가 없었기 때문이다. 이 여파로 인스타그램에서 인기 있는 인플루언서 기은세, 문정원도 게시물마다 ‘광고’라는 문구를 적고 있다.

한편 '뒷광고' 논란은 최근 먹방 유튜버로 옮겨 왔다. 영상 더보기란에 기재된 짧은 멘트 이외에 ‘유료광고’를 인지할 수 없는 유튜버들을 중심으로 비난 여론이 강하게 일고 있다. 유튜버들이 ‘뒷광고’ 논란에 잇따라 사과하며 유튜브의 자정 작용이 시작됐다는 관측이 나오지만 영상에 광고 삽입 자체를 허용하면 안 된다는 목소리도 적지 않다.

 

 

--

문복희 그는 누구? '논란에 대해 입 열어'

문복희 화제 되는 이유는?
문복희 대체 누구길래
문복희 '드디어 입 열어'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