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의 없이 추진 불가”…靑 제2집무실 “미리 검토할 이유 없다”

[금강일보 강성대 기자] 여당발 ‘행정수도 이전론’을 ‘국면전환용’으로 규정해 반발하고 있는 미래통합당을 향해 더불어민주당이 행정수도 완성을 위한 국회 특별위원회 설치를 촉구했다. 그러면서 “행정수도 이전은 여야 합의 없이는 불가능한 일”이라며 야당의 협조를 요구했고, 당내 수도권 의원들의 의견을 수렴하는 등 본격적인 여론몰이에 나서는 모양새다.

민주당 행정수도완성추진단은 4일 국회에서 열린 서울지역 국회의원과의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우원식 단장은 “세종에 대통령 제2집무실을 검토하는 것처럼 보도되는 데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며 “국회 특위도 구성되지 않았는데 미리 검토할 이유가 전혀 없다”고 말했다.

우 단장은 “국민투표, 개헌, 특별법 그 어떤 것도 일방적으로 추진할 수 없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며 “정기국회 일정을 고려해 두 달 내 특위 구성을 마무리하자”고 야당에 제안했다.

박범계 부단장(대전 서구을)도 “TF(태스크포스)에서 분명하게 정해진 것은 아무것도 없다. 야당이 동의해주지 않는 한 국토 균형발전의 첫걸음인 세종시 행정수도 완성은 불가능하다”고 야당에 공을 넘겼다.

박 부단장은 이어 “일극 중심 발전전략은 서울을 위해서도 불행한 길이다. 서울만의 힘으로 절대 한국은 세계 5위 강국이 될 수 없다”며 “충청, 강원, 호남, 영남권이 함께 혁신성장 메카로 성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글로벌경제수도 분과장을 맡은 김민석 의원 역시 “서울이 정치·행정 중심기능을 내려놓으면 디지털 수도, 금융 허브 등 품격있는 글로벌 경제문화 도시로의 도약, 인구집중 부작용 완화와 삶의 질 개선, 다극화된 대한민국의 백년대계가 동시에 열린다”고 주장했다.

간담회가 끝난 뒤 추진단 간사인 이해식 의원은 기자들과 만나 “(서울지역 의원들은) 균형발전과 수도권 과밀 해소라는 추진단의 근본 목표에 대해 다 동의했다”면서도 “다만 서울시민에게 다가가는 수용성 차원에서 부족하다는 문제 제기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예전에 처음 행정수도를 추진할 때는 반대하는 시민단체도 생기는 등 반대가 거셌지만 지금은 그런 흐름이 없다”고 덧붙였다.

서울=강성대 기자 kstars@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