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권 입원치료자 11명까지 줄어
신규 확진도 상당기간 발생 안 해
자자체, 포스트코로나 대비 본격화

[금강일보 김현호 기자] 대전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2주 넘게 발생하지 않는 등 감염병 확산 진정세가 확연하다. 이와 함께 자가격리자 역시 한 손가락에 꼽을 정도로 줄며 충청권 자치단체들은 본격적인 포스트 코로나에 대비하기 위한 대책 마련에 고심하고 있다. 무엇보다 경제회복에 방점이 찍힐 것으로 보인다.

3일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이날 자정 기준 전국의 코로나19 누적 확진자는 1만 4389명으로 충청권은 대전 166명, 세종 50명, 충남 190명, 충북 73명 등 479명이다. 최근 지역감염이라 할 사례가 전혀 없는 상황이다.

이와 함께 확진자 퇴원도 점차 늘어나 대전, 충남 각 4명. 충북 3명 등 모두 11명만이 현재 입원 치료 중이다.

세종에선 확진자가 모두 퇴원했다. 남은 11명은 차도가 나아지면 의료진의 판단을 통해 입원을 끝내고 완치자로 분류될 예정으로 이르면 이달 중 모두 퇴원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코로나19 확진자는 물론 입원치료 중인 환자의 수가 모두 ‘0’이 되는 순간을 맞이할 수도 있게 된다.

각 지자체는 이후 본격적인 포스트 코로나 대비 뉴딜 관련 세부적인 정책 시행에 나설 계획이다. 코로나19로 침체된 경제를 살릴 각 자치단체의 관련 지원금이 거의 소진된 상황이어서다. 대전시와 충남도 등은 정부의 지원금과 별도로 자치단체 차원의 지원금을 지난 4월부터 순차적으로 지급했는데 사용기한이 이달까지여서 넉 달이 지난 현재 지급된 금액 대부분은 소진됐다.

대전의 경우 지난 4월 13일부터 지난 6월 30일까지 모두 970억 원이 지급됐는데 지급이 본격화된 5월까지 지원금 소비가 가파르게 이어지다 6월부턴 급격히 소비가 줄었다. 4월과 5월 소비 쏠림현상이 나타난 거다. 충남 역시 비슷한 시기에 긴급생활안정자금을 지급했고 4월과 5월 큰 효과를 보였다. 이후 지급된 자금이 소진돼 대전과 같은 상황이 나타났다.

특히 대전의 경우 온통대전의 캐시백 혜택이 15%에서 이달부터 10%로 줄어들어 소비 효과가 다소 줄어들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이미 각 지자체는 정부의 뉴딜 정책에 발 맞춰 각 시·도 특성에 맞는 뉴딜 정책을 수립한 상황으로 이에 걸맞은 구체적이고 세부적인 후속사업 발굴에 나선 상황이다. 일자리 창출과 더불어 고용안정을 위해 막대한 예산을 쏟아 부을 방침이다. 코로나19로 많은 피해를 본 지역민들이 공감하고 체감할 수 있는 관련 정책에 대한 발굴이 중요해졌다.

대전시 관계자는 “코로나19 확진자가 언제 퇴원할진 모르겠으나 이들이 모두 완치되면 본격적인 포스트 코로나에 대비하는 정책들이 쏟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김현호 기자 khh0303@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