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협, 의협 파업 투쟁에 가세
전면파업 결정에 의료공백 불가피
정부 설득 나섰지만 대전협 강성 입장

[금강일보 김미진 기자] <속보>=의료계에 투쟁 바람이 불고 있다. 대한의사협회(이하 의협)가 의과대학 입학 정원 증원에 반발하며 대정부 요구안 5가지를 내세우고 투쟁 돌입을 선언한 가운데 대한전공의협의회(이하 대전협)도 가세하는 형국이다. 정부는 대전협을 설득하겠다고 나섰지만 불은 쉬 꺼지지 않을 모양새다. <본보 5월 29일자 6면 보도>

의료계에 따르면 의협은 최근 의대 정원 확대 계획 즉각 철회 및 공공의료대학 설립 계획 철회 등을 조건으로 내걸며 오는 12일까지 정부의 개선조치가 없다면 14일 ‘제1차 전국의사총파업’을 단행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여기에 지금껏 한 번도 의협의 투쟁에 참여한 적 없었던 전공의들까지 가세하겠다는 결정을 내려 투쟁 수위가 더욱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대전협의 투쟁 합류 결정에 대해 복지부 윤태호 공공의료정책관은 “복지부는 대전협과 다시 한번 대화를 통해 설득할 예정”이라며 “응급실, 중환자실 등 필수의료에서 인력을 빼는 것은 국민들에게 큰 피해를 줄 수 있다. 근무 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전공의들과 대화를 통해 문제를 풀어가는 게 최선이라고 생각하고 있다"고 타협 의사를 보였지만 지역 의료계 종사자들의 투쟁 의지는 쉽게 사그라들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대전 A 병원 수련의 장 모 씨는 “현재도 수련 및 교육의 질이 높지 않은데 의사 수를 증원한다고 근본적인 문제가 해결되겠냐”며 “모든 의료정책은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해야 하는데 지금까지 의료정책 수립에 있어 전공의들의 외침은 무시돼 왔다. 원인을 제대로 알지 못 하면서 단순히 의사 수만 늘리겠다는 게 답이 될 수 있겠나. 의대 정원이 증원된다면 현재 수련하고 있는 전공의들이 본격적으로 의료현장에 발을 내딛었을 때 더 큰 화만 불러올 것”이라고 분개했다.

전공의들의 투쟁 합세는 의료 공백 불가피를 의미한다.

대전 B 종합병원 관계자는 “현재 대전협이 밝힌 대로 투쟁을 하게 된다면 병원 진료에 큰 차질이 빚어진다. 응급실, 중환자실, 수술실, 분만실, 투석실 등 필수유지업무는 예외로 둔다고 밝혔지만 전공의 대표자들이 전면 파업을 택하면서 문제가 커졌다”며 “워낙에 대형병원부터가 전공의에 많이 의존하고 있어 의료공백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안 그래도 코로나19 상황으로 인해 진료인력이 부족한데 전문의들만으로 병원 내 의료체계를 감당하기엔 역부족”이라고 말했다.

이어 “지금은 1차지만 파업이 장기화된다고 하면 완전히 병원 업무가 마비될 것”이라며 “정부는 대전협을 설득하겠다고 했지만 여전히 의대 정원 증원을 밀어붙이고 있다. 현장에 있는 의사들의 의견을 일부라도 반영하지 않는 이상 파업은 계속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김미진 기자 kmj0044@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