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터팬 증후군이란?
스트레스로 인해 걸리는 증후군은?
증후군들로는 무엇이 있는가?

현대인들에게 일어나고 있는 증후군들

21C의 사회는 정말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상상했던 것이 어느 순간 눈앞에 펼쳐진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렇게 빠르게 변화하여 좋아하는 사람도 있겠지만, 그렇지 못한 사람들도 많다. 너무나도 빨리 변화하는 사회 탓에 현대인들은 현실에 제대로 적응을 하지 못하고 스트레스를 받으며 증후군이라고 불리는 증상이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증후군들에 대한 종류와 극복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출처 - 세계애니메이션대백과

피터팬 증후군

피터팬은 하늘을 날아 근심 걱정 없이 꿈의 섬 네버랜드에서 어른이 되지 않고 영원히 아이로 살고자 하는 캐릭터이다. 이러한 피터팬과 같이 되고자 하는 증후군이 바로 피터팬 증후군이다.

피터팬 증후군은 성인이 되어서도 현실을 도피하기 위해 스스로를 어른임을 인정하지 않고 타인에게 의존하고 싶어 하는 심리를 나타내는 증후군이다.

이러한 피터팬 증후군을 보이는 사람들은 흔히 부정과 희생을 방어기제로 사용한다. 또한 책임감이 낮으며, 이상은 높지만 이를 실천하는 능력과 의사결정 능력이 취약하다. 

 

● 원인

경기 침체로 인한 취업 경쟁 등 개인에게 기대되는 것이 많아지는 시대이다. 성인이라고 하더라도 갑자기 많은 것을 해내라고 하면 회피를 하고 싶어 진다. 이런 회피는 어린 시절부터 부모와의 관계 속에서 형성되었을 가능성이 높다. 부모는, 원하는 것을 얻으면 어느 정도의 실패와 좌절은 피할 수 없다는 현실을 자녀가 받아들일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어야 한다. 하지만 그렇지 못 할 경우 이런 현상이 나타난다고 한다.

● 자가진단

1. 자신의 실수에도 변명을 늘어놓는다.

2. 기념일을 잘 기억하지 못한다.

3. 모임에서 돋보이기 위해 노력한다.

4. 상대방을 배려하지 않는 언행과 말투를 가지고 있다.

5. 타인에게는 배려하지만 가족이나 배우자에게는 잘 배려하지 않는다.

6. 자신과 관련된 사람이 불만을 표현하기 전까지는 관심을 잘 같지 않는다.

7. 자신이 하고 싶은 일만 한다.

8.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 법을 잘 모르거나 서툴다.

9. 자신의 주장과 다른 이야기는 잘 듣지 않는다.

10. 부모님과의 사이가 멀다.

11. 화를 잘 낸다.

12. 자신이 좋아하는 사람 때문에 부모와 트러블을 겪은 적이 있다.

13. 자신이 좋아하지 않는 일이나 공부를 부모님에 의해서 하고 있다.

14. 성실함이 결여되어 있다.

15. 허풍이 심하다.

16. 재미있는 것이 있으면 보고 또 본다.

17. 여성과 남성의 일을 구분한다.

18. 자신의 부족한 점을 남에게 잘 이야기하지 않는다.

19. 감정적이다.

20. 새로운 변화를 싫어한다.

위의 항목들에 대하여 그렇다고 답하면 2점, 보통이다 1점, 아니다는 0점으로 계산하여 총 21점 이상이라면 상담이 필요하다.

자가진단을 통해 스스로 피터팬 증후군에 대하여 경계해보자

 

● 극복 방법

피터팬 증후군은 먼저 스스로 문제를 인식하고 인정해야 한다. 문제를 인식하지 못하면 문제 극복을 위한 시작도 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문제를 인식하였다면 자신의 내면을 돌아보고 위로해주어야 한다. 바쁜 현실로 인해 어린 아이로만 남아있고자 내면 어딘가에서 생각하고 있을 것이다. 이러한 내면에 대한 속마음을 주변의 사람들에게 털어놓던지, 스스로 휴식을 취함으로써 극복해보자.

문제를 인식하고 자신의 내면을 돌아보고 위로도 해주었다면, 어른으로 서서히 되어야한다. 처음부터 어른인 사람은 없다. 우리의 부모님과 주변 사람들 모두 처음에는 어른이 아니었다. 어른으로서 서서히 책임감을 느끼며 어른이 된 것이다.

극복 방법에 가장 중요한 점은 바로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하고자 하려는 점이다.

영원한 소년이고 싶어하는 사람들의 심리가 작용되어 만들어진 피터팬 증후군은 1980에 일본에서 경제위기로 어른이지만 아이같이 행동하는 사람들에 의하여 더욱 확산되었다.

현실이 힘들다고 회피하며 피터팬이 되지 말고 휴식을 통하여 서서히 어른으로 바뀌어야 한다.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리플리 증후군

리플리 증후군은 현실 세계를 부정하고 허구의 세계만을 진실로 믿으며 상습적으로 거짓된 말과 행동을 일삼는 반사회적 인격 장애를 말한다.

리플리 증후군은 단순한 거짓말과 다르다. 거짓이 탄로 날까 봐 불안해하는 단순 거짓말쟁이와 다리, 리플리 증후군을 보이는 사람은 자신이 한 거짓말을 완전한 진실로 믿는다. 즉, 자신의 거짓말을 진실이라고 믿고 행동하는 것이다.

 

● 원인

리플리증후군에 대한 원인은 명확하게 밝혀진 바가 없다. 단지 주변의 과도한 기대와 압박으로 인해 자존감이 낮아진 상태에서 그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해 거짓말을 한다고 알려져 있다.

● 자가진단

1. 불만족스러운 삶을 살고 있다고 생각한다.

2. 사회를 부정적으로 바라본다.

3. 타인에게 인정받고 싶어한다.

4. 맘에 드는 것을 따라하기 좋아한다.

5. 많은 사람들 앞에서 안 좋은 경험을 한 기억이 있다.

6. 친한 지인과의 만남이 적고 대인관계가 좁은 편이다.

7. 자신도 모르게 당혹스러운 행동을 할 때가 있다.

8. 자신의 의견에 반대의견이 제시되면 화를 주체하기 힘들다.

위의 항목들을 보고 그렇다라고 생각하는 것이 절반을 넘으면 리플리 증후군을 의심해 보아야 한다고 한다.
자기진단을 통해 스스로 리플리 증후군에 대하여 경계해보자!

 

● 극복 방법

리플리 증후군은 자신의 허구 세계를 현실이라 믿는 경우가 많아 극복하기가 어렵다고 한다. 그래서 오랜 기간 동안 주변 사람들의 관심과 심리상당이 필요하다고 한다.

리플리 증후군을 극복하는 좋은 방법으로는 인지행동심리상담 기법이 있다.

인지행동상담은 잘못된 사고를 변화시키고 행동주의 기법을 통해 특정 행동을 교정하고 인지상담을 통해 잘못된 신념을 가진 사람들을 치유하는 기법이다. 이를 통해 상담을 받는 사람들의 강점을 올바르게 표현할 수 있다고 한다.

리플리 증후군은 가면을 쓰고 다른 사람을 연기하는 것이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파랑새 증후군

<파랑새>는 행복은 먼 곳에 있는 것이 아니라 늘 가까운 곳에 있다는 것을 상징하는 동화이다. 이러한 파랑새의 교훈과는 반대로 현재의 직업에는 만족하지 못하고 미래의 막연한 행복만을 추구하는 증상이다.

파랑새 증후군은 한 직장에 오래 머물지 못하고 계속해서 이직을 꿈꾸는 증상이다. 이 증상은 자신이 생각했던 업무와 실제 맡은 업무 사이에 괴리감이 생길 때 더 빈번하게 나타난다.

 

● 원인

파랑새 증후군은 어릴 때부터 부모로부터 과잉보호를 받고 자란 사람들에게 흔히 나타난다고 한다. 부모에게 높은 아이들은 정신적으로 성장이 더디기 때문에 사회에 나와서 현실과 이상에 부딪치게 되기 때문이다.

또한 심각한 취업난 때문에 원하지 않는 직장에 입사하여 원하지 않는 일을 하는 것 역시 파랑새 증후군의 원인이다.

 

● 자가진단

1. 현실을 피하고 싶어서 잠을 청하는 경우가 많다.

2. 목표가 뚜렷하지 않고 노력하지 않는다.

3. 항상 이상을 꿈꾸고 설렌다.

4. 부모님께 과보호를 받으며 자랐다.

5. 현재의 직업이 아니라 내가 생각하는 직업이 나에게 완벽한 직업이라고 믿는다.

위의 항목들이 파랑새 증후군의 증후군을 스스로 진단 할 수 있는 항목이다. 

 

● 극복 방법

파랑새 증후군은 작은 목표부터 달성해 가면서 성취감을 얻기, 자신의 상황을 상담할 수 있는 지인에게 상담 요청하기, 지나치게 일에 매달리지 않기, 열정을 쏟을 수 있는 취미 찾기 등의 방법이 있다.

파랑새 증후군의 극복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점은 현재의 삶에 대하여 의욕이 생기는 것이다.

직장인들 절반이상이 파랑새증후군 증상이 있다고 한다. 현재의 일에 너무 몰두하지 말고 자신의 삶을 충실하게 해 줄 취미활동을 한 번 찾아본다면 파랑새는 내 주변으로 올 것이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번아웃 증후군

번아웃 증후군은 다 불타서 없어진다 해서 소진 증후군, 탈진 증후군 등으로 불린다. 이러한 명칭들이 있는 번아웃 증후군은 의욕적으로 일에 몰두하던 사람이 극도의 신체적, 정신적 피로감을 호소하며 무기력해지는 현상을 의미하는 증후군이다.

 

● 원인
긴 노동 시간에 비해 짧은 휴식 시간과 강도 높은 노동 등의 사회적 요인이 번아웃 증후군의 원인이라고 한다. 또한 직장내에서 일의 강도에 비한 낮은 보상 등도 원인이다.

 

● 자가진단

1. 쉽게 피로를 느낀다.

2. 하루가 끝나면 녹초가 된다.

3. 아파 보인다라는 말을 자주 듣는다.

4. 일이 재미없다.

5. 점점 냉소적으로 변하고 있다.

6. 이유 없이 슬프다.

7. 물건을 잘 잃어버린다.

8. 짜증이 늘었다.

9. 화를 참을 수 없다.

10. 주변 사람들에게 실망감을 느낀다.

11. 혼자 지내는 시간이 많아졌다.

12. 여가 생활을 즐기지 못한다.

14. 자주 한계를 느낀다.

15. 대체로 모든 일에 의욕이 없다.

16. 유머 감각이 사라졌다.

17. 주변 사람들과 대화를 나누는 게 힘들게 느껴진다.

위의 항목을 전혀 아니다 1점, 약간 그렇다 2점, 그냥 그렇다 3점, 많이 그렇다 4점, 아주 그렇다 5점으로 하여 계산하였을 때 65점 이상이면 주의 단계로 상담을 받아보는 것이 좋다고 한다.

 

● 극복방법

번아웃 증후군은 너무나도 빨리 달려온게 원인이다. 그래서 빨리 빨리 할려는 마음을 비울 필요가 있다. 그리고 자신에 대하여 잘 알 필요가 있다. 회사에서 요구하는 것을 자신이 잘 맞춰서 하면 좋다. 하지만 사람에게는 자신의 능력이 한정되어 있다. 아무리 많은 것을 요구하더라도 그것을 다 소화 할 수 있는 사람과 아닌 사람이 있다. 자신이 어떤지를 알고 스트레스 받지 않고 업무를 처리하는 것이 좋다.

번아웃 증후군에서 중요한 것은 휴식을 취하는 것이 항상 달리지만 말고 적당한 휴식이 필요하다.

차가 빠르게 달리기 위해서는 연료가 필요하다. 하지만 연료가 없으면 갑자기 멈추어 버린다. 사람도 마찬가지이다. 빠르게 미래를 위해 달리는 것은 좋지만, 갑자기 멈추어 버릴 수가 있다. 이렇게 되지 않기 위해서 휴식을 통해 충전하는 시간을 가져보자!

 

출처 - 게티이미지 뱅크

야식 증후군

1955년 미국의 앨버트 스턴커드 박사가 처음으로 발표한 질환이다. 저녁 7시 이후의 하루 전체 섭취량의 50% 이상을 차지하며, 불면증을 동반하는 증상이다. 이 증상을 보이는 사람들은 대개 아침 식사를 거르거나 적은 양을 먹고, 점심 식사도 대충 먹으며, 저녁에만 하루 섭취량의 절반 이상을 먹고, 일주일에 3일 이상 밤에 자다가 깨거나, 먹지 않으면 잠들기 어려운 증상을 보이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이것이 야식 증후군이다.

 

● 원인
야식 증후군에 대하여 확실하게 밝혀진 것은 없다. 스트레스에 대한 비정상적인 반응 우울함과 불안함, 자신감 상실 등의 심리적, 정신적 문제가 대부분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가장 큰 이유는 스트레스 덕분이라고 한다.

 

● 자가진단

1. 새벽 1시 전에 잠들기가 힘들다.

2. 복부 비만이 심하다.

3. 낮에는 식욕이 없고 밤만 되면 식욕이 넘친다.

5. 포만감이 느껴지지 않으면 잠이 안 온다.

6. 잠자는 도중 자주 깨고 허기를 느껴 일어난다.

7. 아침을 잘 먹지 않고 점심까지 식욕이 없다.

8. 최근 허리둘레가 급격히 늘었다.

위의 항목들에 대하여 절반 이상해당된다면 야식 증후군에 대하여 한 번 의심해보아야 한다. 정신을 차려보니 주문이 되어 있는 사태가 벌어지지 않게, 스스로 진단 하여 야식 증후군을 경계 해보자.

 

● 극복방법

극복을 위해서는 규칙적인 식습관이 중요하다. 아침, 점심, 저녁을 규칙적으로 먹어 공복감이 들지 않게 되어 극복할 수 있을 것이다.

숙면을 하게 되면 호르몬이 식욕을 억제시켜 준다고 한다. 다음날 폭식을 예방하고 다이어틍에도 도움을 준다고 한다. 숙면으로 몸의 컨디션을 바꿔 야식을 줄여보자.

빈속에 잠이 안 올 때 따뜻한 우유를 먹어보자. 따뜻한 우유는 포만감이 크고, 위에 부담을 주지 않기 때문이다. 이러한 방법들을 통하여 야식을 극복해 나갈 수 있다.

빠르게 변해 가는 사회에서 사람들이 적응을 하기는 쉽지 않다. 그래서 사람들은 스트레스를 받고 현실을 도피하고자 한다. 그래서 많은 증상들이 나타난다.

증후군에 대하여 맞는 방법들을 통해 하루 빨리 완화되고 낫기를 바란다.

 

-

현대인들에게 일어나고 있는 증후군들

피터팬 증후군이란?
스트레스로 인해 걸리는 증후군은?
증후군들로는 무엇이 있는가?

 

 

 

-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