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I급 국제학술지에 연구논문 게재

국제학술지에 실린 ‘한국인이 섭취하는 수산물 속 중금속 함량’ 연구논문. 대전시 제공

[금강일보 김현호 기자] 대전시보건환경연구원은 노은농수축산물검사소 연구팀이 수행한 ‘한국인이 섭취하는 수산물 속 중금속 함량에 관한 연구논문’이 SCI급 국제학술지인 ‘Environmental Science and Pollution Research’에 게재됐다고 5일 밝혔다.

연구는 한국인의 연간 수산물 섭취량이 유엔 식량농업기구(FAO)에 가입한 24개 국중 압도적으로 1위를 기록할 만큼 이에 따른 수산물 속 중금속이 인체 건강에 미칠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진행됐다.

연구팀은 논문에서 국민이 많이 섭취하는 상위 19품목(298건)의 수산물 속 중금속 함량을 분석하고 수산물 섭취를 통한 중금속이 사람에게 전달되는 양을 계산했다. 결과값을 인체노출안전기준, 다양한 비교군 등과의 대조를 통해 위해평가를 실시했고 수산물의 안전섭취 가이드를 제공했단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논문 제1 저자인 김태훈 연구사는 “수산물 속 중금속 함량 및 중금속 위해평가 결과 안전한 수준으로 나타나 수산물은 안심하고 섭취해도 된다”고 말했다.

노은농수축산물검사소 연구팀은 “그동안 수행한 농산물 섭취로 인한 잔류농약 위해평가에 대한 연구결과도 국제학술지에 게재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김현호 기자 khh0303@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