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의, 재가 거쳐 이르면 6일 선포
충남·충북 등 복구 부담 경감 기대

[금강일보 곽진성 기자] 정부가 막대한 호우 피해가 발생한 충남·충북, 경기 지역에 대한 특별재난지역 선포를 이르면 6일 발표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3·12·13·16·17면

정세균 국무총리는 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중대본 회의에서 “행정안전부는 최대한 신속히 특별재난지역 선포를 검토하라”고 주문했다. 특별재난지역 선포는 각 지역 대책본부장인 시·도지사가 요청하고 중대본이 타당하다고 인정하면, 중앙안전관리위 심의와 총리 재가를 거쳐 대통령이 최종 선포하게 된다.

이날 충남도는 폭우 피해를 입은 천안·아산시와 금산·예산군 등 4개 시·군의 특별재난지역 선포를 정부에 공식 건의했다. 양승조 충남지사는 정세균 국무총리가 주재한 영상회의에서 특별재난지역의 조속한 선포를 건의했으며, 도는 이를 바탕으로 행정안전부에 특별재난지역 건의서를 공식 제출했다. 도에 따르면 지난달 28일부터 지난 4일까지 내린 폭우로 산사태와 국도와 지방도 유실, 하천 제방이 무너지는 등 인명피해와 1000억 원 이상 재산 피해가 발생한 것으로 추정된다.

충북의 피해도 막대했다. 연일 쏟아진 비로 5명이 숨지고 8명이 실종된 것은 물론 도로 유실, 하천 제방 붕괴, 주택 침수 등 큰 경제 피해가 발생했다. 제천시 517억 원, 단양군 347억 원 등 중북부지역만 2113억 원 상당의 재산 피해가 집중됐다. 이에 이시종 충북지사는 지난 3일 특별재난지역 선포를 건의했다.

특별재난지역은 대형 사고나 자연재해 등으로 큰 피해를 입은 지역에 대한 복구 지원을 위해 대통령이 선포하는 것으로, 복구에 필요한 국비 지원이 대폭 확대돼 자치단체의 지방비 부담이 크게 경감된다.

 

내포=최신웅·곽진성 기자 pen@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