쯔양 "절대 감춘 것 아니다"
방송은 욕지도 10개 영상 업로드 후 은퇴
참PD 폭로로 뒷광고 문제 제기

쯔양 유튜브 캡쳐

인기 유튜버 쯔양이 '뒷광고' 논란에 휩싸인 가운데 방송 은퇴를 선언했다.

쯔양은 6일 유튜브 영상을 통해 “방송 처음 시작했을 시기 극초반에 광고 표기법을 몰라서 몇 개의 영상에 광고 문구를 남기지 못했다“라며 ”절대 감춘 것이 아닌 지난 1월에도 말씀드렸지만 다시 한번 사과드린다. 이 부분에 대해 문제가 생길 경우 책임지겠다”라고 밝혔다.

이어 “초반 몇 개의 영상을 제외하고 뒷광고를 절대 한 적이 없다. 영상 더보기란 가장 상단에 표기했다”라며 “광고 아닌척, 논란이 일어난 후 영상 수정, 탈세에 대해선 결백하다. 유튜브 하면서 한점 부끄러움 없다고 맹세한다”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저 또한 광고 표기를 하지 않는 유튜버들을 봐 오며 이것들이 변하길 바랐다. 그러나 제가 초반에 저지른 잘못이 없어지지 않는 건 아니다. 이에 대해 책임 질 것이며 앞으로 유튜버 등 모든 활동을 중단하겠다”라며 “제가 저지른 잘못에 대한 질타가 아닌 ‘몰래 계속 뒷광고 했다’ ‘무조건 광고’, ‘탈세’ ‘사기꾼’ 등 허위사실이 퍼져나가는 댓글 문화에 지쳐 앞으로 더 이상의 방송 활동을 하고 싶지 않다”라고 은퇴를 선언했다.

 

쯔양 유튜브 페이지 캡쳐

한편 일부 네티즌들이 "어차피 다시 돌아올 거 아니냐", "쑈를 한다", "한 달 안에 돌아온다에 손목 건다" 등등의 악플을 남기자 쯔양은 "절대 돌아오지 않을 것이니 걱정하지 말라"는 댓글을 남기기도 했다.

이어 쯔양은 욕지도에서 촬영한 10개의 영상을 마지막으로 업로드 한 후 방송을 그만 두겠다고 말했다.

쯔양은 1997년생이며 본명은 박정원이다. 267만명의 구독자를 가지고 있는 인기 유튜버다. 지난 2018년부터 방송을 시작했으며 '먹방'으로 유명하다.

유튜브 인기에 힘입어 공중파 방송에도 출연하는 등 큰 인기를 누렸다. 

한편 뒷광고란 광고비를 받았음에도 광고라는 것을 알리지 않고 순수한 리뷰, 혹은 소개인 척 제품을 홍보하는 행위 등을 지칭한다.

유튜버 참PD가 지난 4일 복귀 방송을 하면서 인기 유튜버들의 뒷광고에 대한 폭로를 하며 끝없이 이슈가 되고 있다.

 

--

쯔양, 유튜브 은퇴 선언... 누리꾼들 댓글 문화에 지쳐, "절대 돌아오지 않을 것이니 걱정 마라" 뒷광고 논란 후폭풍

쯔양 "절대 감춘 것 아니다"
방송은 욕지도 10개 영상 업로드 후 은퇴
참PD 폭로로 뒷광고 문제 제기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