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청 전국 통합 소방시설 민원센터 홍보 포스터. 영동소방서 제공

[금강일보 이근복 기자] 영동소방서(서장 류광희)는 소방시설 관련 민원을 전담하는‘소방시설 민원센터’를 소방청에 신설하여 지난 3일부터 정식 운영에 들어감에 따라 홍보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그동안 소방시설 설치 기준 및 법령해석 요청 등에 대한 민원 처리 과정에서 동일한 사안에 대해 지역별로 답변이 다른 경우가 종종 발생, 혼란이 생기는 문제점으로 민원인이 소방시설에 대한 문의를 어디에 해야 하는지 잘 몰라 불편하다는 지적도 있었다.

소방청은 이런 문제를 해소하고 더욱 편리하게 민원업무를 해결하고 정확한 답변을 얻을 수 있도록 소방청에 전국 통합 민원센터를 신설했다.

민원센터는 ▲소방청 및 시·도 소방관서 소방시설 관련 민원처리 ▲질의 회신집 및 해설서 발간 ▲소방시설 관련 정보시스템 통합관리 ▲제도 개선 발굴 및 협의에 관한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소방 시설에 관한 궁금한 점이나 민원 관련 사항은 소방시설 민원센터 대표번호(1661-9119) 또는 홈페이지(www.safeland.go.kr)를 통해 신속하고 편리하게 답변을 받을 수 있다.

소방서 관계자는 "소방시설 민원센터를 통하여 소방서를 방문하지 않고도 전화 문의나 홈페이지 방문으로도 정확한 답변을 받을 수 있기에 군민들의 많은 이용을 바란다”고 말했다.

영동=이근복 기자 lkb0020@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