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인·안철수 “필요하다면” 수해 복구용 편성 제안

[금강일보 강성대 기자] 야권이 6일 수해 피해와 관련해 필요하다면 재난 추경을 편성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야권에서 추경 편성이 먼저 거론된 것은 다소 이례적이다.

김종인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은 국회에서 열린 비공개 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재난 지역이 많이 발생했기 때문에 (수해 관련) 예산이 책정된 것이 없다면 추경을 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의 이런 답변에 대해 송언석 비대위원장 비서실장은 “추경을 하겠다는 말이 아니다. 예산이 없다면 그렇다는 것”이라며 “기본적으로 현재 예산 활용이 먼저고, 예비비도 쓰고, 안 될 경우에 하는 것”이라고 부연했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재난 추경에 대해 “어제 오후 10시 30분 집계로만 26명이 사망하거나 실종됐고 1682명의 이재민이 발생했다”며 “재해 복구 예산과 예비비를 활용하자”고 제안했다.

안 대표는 “그것으로 충분하지 않다면 본예산 세출 항목 변경을 포함한 재해 추경예산을 편성해서라도 신속히 응급 복구를 지원하고 항구적인 시설 보강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추경에 다소 소극적이다. 이해찬 대표는 심각한 수해를 입은 경기 안성을 방문해 “현황이 파악되는 대로 바로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하겠다”고 말하면서도 추경에 대해선 언급하지 않았다.

송갑석 대변인은 추경 필요성에 관해 “올 초에 큰 재해·재난은 없어서 재원에 여유가 있다. 추경까지는 굳이 갈 일이 아닌 것 같다”라고 전했다.

서울=강성대 기자 kstars@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