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원 유출과 강압적 수사 당해
경찰 “정확한 사실관계 파악 중”

[금강일보 강정의 기자] 자신이 속한 대학 내 비리 의혹을 제기한 교수가 경찰의 수사에 대해 항의하는 과정에서 자해를 시도해 논란이 일고 있다. 경찰이 고소인의 신원을 유출했다는 것과 함께 강압적인 수사를 했다는 게 해당 교수가 문제 삼고 있는 부분이다.

전국교수노동조합 대전·세종·충남지부 중부대지회는 6일 대전지방경찰청 앞에서 경찰의 고소인 신원 유출 등을 비판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은 이 자리에서 “지난달 30일 중부대 A(여) 교수가 공익신고자의 고소장 유출 등에 대한 내용과 관련해 대전서부경찰서 소속 경찰관과 면담했다. A 교수가 지난 3월 초 중부대 산학협력단 관련 문제로 서부경찰서에 고발한 건에 대한 수사상황 중 피고소인에게 고소인인 자신의 신분이 노출됐고 고소장이 유출된 경위에 대해 항의하는 차원이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A 교수는 면담에서 본인의 억울함을 호소하던 중 순간적 격정에 (경찰의) 수사 과정에 대해 항의했고 이에 면담을 진행하던 경찰관 또한 언성을 높였다. 이에 A 교수는 두 차례에 걸쳐 경찰관에게 무릎을 꿇고 사과했지만 경찰관이 사과를 받아들이지 않은 채 위협적인 태도가 변하지 않자 자해를 시도했다”고 덧붙였다.

A 교수는 “고소장 유출에 따라 대학으로부터 중징계를 받았고 면담 과정에서 경찰관이 강압적인 태도를 보였다”고 주장했다.

고소인의 신원 유출과 관련해 경찰은 적법한 과정 속에서 이뤄졌다는 입장이다.

경찰 관계자는 “피고소인이 정보공개를 청구했고 사건 특성상 고소인과 피고소인이 서로 알 수밖에 없어 실명 공개 여부엔 큰 의미가 없었다. 또 정보공개에 관한 법률에 따라 적법하게 진행됐으나 혹여나 문제가 발생한다면 책임을 질 것”이라고 말했다.

경찰의 강압적인 수사 지적에 대해선 “고소인이 경찰 수사에 대해 비판을 했고 이후 바로 사과했지만 이를 경찰관이 받아들이지 않아 모멸감을 느껴 자해를 했다고 주장하는데 이는 상식선에선 이해할 수 없는 태도로 보여진다. 경찰청 차원에선 정확한 사실관계를 파악하고 있다”고 밝혔다.

강정의 기자 justice@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