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마산 어디?...바퀴달린집 방문 소식에 들썩

tvN 바퀴 달린 집

 철마산이 실시간 검색어에 이름을 올리면서 관심 집중이다.

철마산은 경기도 남양주시에 위치한 산으로 웅장하고 빼어난 자태는 없으나, 아기자기한 산행의 미가 등산객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곳이다. 스키장으로 유명한 천마산이 남쪽으로 10km나 떨어져 있는 덕분에 사람때를 거의 타지 않아 자연 그대로의 깨끗함을 보존하고 있다.

음지 마을의 주산으로 옛날에 장군이 암굴에서 철마를 타고 나왔다는 전설이 있어 불려진 산으로 화악산 줄기의 대표적인 명산이다.

정상에는 아직도 성터(철마산성)가 남아 있고 주위에는 높고 험한 산줄기가 이어져 천혜의 요새를 이루고 있다. 동남서 방향에 돌을 쌓았으며 불암이라는 절벽에는 장군이 나왔다는 바위굴이 있다. 그 바위굴은 장군이 말을 매어 두고 사육했던 곳으로 암반의 곳곳에 장군의 흔적이 역력히 남아 잇다.

또한 전설에 의하면 바위굴은 신라의 선인 옥단춘의 출생지로서 고려 초 보조국사가 그 자리에 한선사를 건립했다는 기록이 남아 있다. 최근 들어 교통이 좋아지면서 등산객의 발길이 잦아지고 있는 산이다.

6일 방송된 tvN ‘바퀴달린집’에서 김희원의 초대로 고창석, 이정은, 박혁권, 엄태구가 철마산 캠핑장을 방문하는 모습이 그려지면서 실시간 검색어에 이름을 올린 것으로 보인다.

한편 지난 5월 철마산에서 70대 등산객이 추락해 숨지는 사고가 발생했다.

소방당국에 따르면 일행과 함께 철마산 산행에 나선 73세 남성이 원명사 인근 바위 위에서 8m 아래로 추락했으며 소방구조헬기에 의해 병원으로 옮겨졌지만 숨졌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