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늘어나는 연체율은 어떻게 할 건가”

[금강일보 박정환 기자] 금융당국이 코로나 지원 대출의 만기 연장을 논의할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은행들의 고심이 커지고 있다. 정부의 금융 지원 정책으로 인한 지원 대출 수요가 폭증한 상태에서 연체율도 점차 늘어날 기미를 보이기 때문이다.

9일 금융권에 따르면 은성수 금융위원회 위원장은 오는 12일 오후 2시 정부서울 종합청사 금융위원회에서 김태영 은행연합회장, 김주현 여신금융협회장, 신용길 생명보험협회장, 김용덕 손해보험협회장, 박재식 저축은행중앙회장 등 금융회사의 업권별 대표와 회동을 가질 예정이다. 이들은 코로나19 사태로 상환을 연기한 각종 대출의 만기 재연장과 관련한 논의를 할 것으로 전망된다.

금융권은 지난 4월부터 만기가 도래한 코로나 지원 대출의 원금과 이자 상환 의무를 반년씩 미뤘는데 이에 더해 오는 10월 대규모 대출 만기가 도래할 예정이다.

지난달 24일 기준 코로나 영향으로 대출 상환일이 연기된 대출은 68조 8000억 원으로, 이 중 민간 금융회사 부분은 47조 6000억 원 수준이다. 금융권은 대출 원금에 대한 만기를 최대 6개월 더 미루는 대신 이자는 금융회사 사정에 따라 조율하는 방안을 내비칠 것으로 보인다. 지속되는 경기 침체에 대출자의 자금 사정이 악화되면서 대출 연체율이 오르고 있어서다.

지난 5월 말 은행에서의 원화대출 연체율은 0.42%로 전월말 대비 0.02%포인트 상승했다. 대기업대출 5월 연체율은 0.24%로 전월말 대비 0.03%포인트, 중소기업대출 연체율은 0.59%로 전월말 대비 0.02%포인트, 가계대출 연체율은 0.30%로 전월말 대비 0.01%포인트 상승했다. 이마저도 5월 수치인 만큼 올 하반기 연체율은 더 높을 가능성이 있다.

대전의 한 시중은행 지역본부장은 “대출 만기 연장 등의 조치는 은행 자체적으로 종종 시행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이자 상환 등의 유예조치는 은행 업무에 있어서 부담이 된다. 돈을 빌려 간 사람에 대해 확인·평가가 어렵기 때문이다. 이자 상환 유예로 이자 납입을 통해 차주의 신용도를 평가하는 일도 어려워졌다. 이런 사안은 금융 당국과 함께 풀어나가야 할 중요한 문제”라고 말했다.

연체율 해결이 급선무라는 의견도 있다. 코로나 지원 대출은 물론 급전 마련을 위한 신용대출도 증가하고 있는 만큼 연체율이 폭증하는 건 시간문제라는 분석에서다.

대전 중구 한 은행지점 관계자는 “긴급 지원대출은 물론 개인신용대출도 급증하고 있다. 주식 투자 등을 위해 상대적으로 대출 지급이 빠른 신용대출로 몰리는 거다. 주담대 규제 등으로 인해 주택 마련에 보탤 자금 일부를 신용대출에서 끌어오는 일도 있는 만큼 연체율 증가를 대비 하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말했다.

박정환 기자 pjh@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