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대부분 산사태 위기경보 '심각'
2만 6238개소 취약지 대피 급선무

[금강일보 곽진성 기자] 전국을 강타한 폭우 영향으로 곳곳에서 산사태가 발생, 인명 피해가 눈덩이처럼 불고 있는 가운데 충청을 비롯한 16개 시·도의 산사태 위기경보가 ‘심각’ 단계에 돌입하는 등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다. 설상가상으로 태풍까지 북상하고 있다는 점에서 전국 2만 6000여 개소에 달하는 취약지의 거주 주민에 대한 신속한 대피 조치가 이뤄져야 한다는 목소리가 힘을 얻고 있다.

기록적 장맛비에 경사진 산의 흙과 암석이 버티지 못하고 속속 무너져 내리고 있다. 채 대피하지 못하고 휩쓸려 숨지거나 실종, 부상 등 인명피해를 입는 일도 연일 발생해 안타까움을 주고 있다. 지난 8일 전남 곡성에서 5명, 전남 담양에서도 3명이 숨지거나 매몰됐다. 지난 7일에는 충북 충주에서 3명이 부상을 입었고 지난 3일에는 주민 2명이 실종되는 등 피해가 늘고 있다.

산사태가 언제, 어디서든 발생할 수 있는 시계제로의 상태. 산림청은 9일 대전·세종·충남·충북을 비롯한 전국(제주 제외)에 산사태 위기 경보를 ‘심각’으로 발령했다. 경보의 네 단계 중 가장 높은 단계인 ‘심각’은, 대규모 산사태 발생 가능성이 크거나 확실하다는 의미다.

산림청 관계자는 “전국에 비가 많이 내리고 있어 당분간 전국 대부분지역에 ‘심각’ 상태의 산사태 경보가 유지될 것 같다”고 내다봤다.

잇따르는 산사태 속 산사태 취약지역 관리에 초점이 모아진다.

산림청에 따르면 산사태 취약지역은 대전 509개소, 세종 82개소, 충남 1586개소, 충북 1767개소를 비롯해 전국 2만 6238개소에 달하고 있다. 산사태 취약지역은 산사태가 발생하면 인명이나 재산 피해가 우려돼 지역 산사태 예방 기관의 장이 지정한 곳이다. 자연스레 산사태 위기 속 취약지 주민들을 대피시키는 일이 급선무가 되고 있다.

산림청은 예측정보를 바탕으로 산사태 ‘심각’단계 발령 관련 문서를 지자체에 보냈다. 또 각 시·도의 대응상태에 대한 답변을 요구하고 시민들에게는 안전문자를 통해 산사태 위험성을 경고했다. 그러나 일부 지자체에서 취약지 주민에 대한 적극적 조치가 이뤄지지 않고 있는 것으로 파악돼 문제로 지적된다. 특히 한 지자체는 지난 8일 산사태 위기경보를 발령한 산림청의 판단과 달리 산사태 예보(경보, 주의보)를 내리지 않는 등 결 다른 행보를 보였다.

산사태는 유사 시 대피 등 대응이 어렵다는 점, 장마가 이어지는데다 5호 태풍 장미까지 북상한다는 점에서 산사태 취약지역 주민 대피를 위한 유관기관·지자체의 보다 적극적 노력이 요구되고 있다. 이와 더불어 지자체에서는 주민 대피를 강제화 할 수 없고, 권고밖에 할 수 없다는 점에서 주민 스스로 자발적 대피 결정도 요구되고 있다.

산림청 관계자는 “비가 이렇게 많이 왔던 적이 많이 없어서인지 지자체에서 당황해 하는 것 같다. 일부 지자체는 선제적으로 주민대피가 잘 이뤄지고 있지만 지자체마다 온도차가 있는 것은 사실”이라며 “위기경보 심각 단계이니만큼 취약지 주민들은 취약지를 벗어나 대피해 달라”고 당부했다.

곽진성 기자 pen@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