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고 발생 시 신속통보 협약 어겨
환경단체도 특단 대책 마련 촉구

[금강일보 김현호 기자] <속보>=대전시가 한전원자력연료㈜의 방사능 누출사고에 대해 강력한 유감을 표하며 재발방지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본보 11일자 7면 보도>

시에 따르면 지난 10일 오전 9시 57분경 한전원자력연료 제2공장 기화실 내부에서 육불화우라늄(UF6) 가스 누출로 현장 작업자 2명이 화상 등 부상을 입는 사고가 발생했다.

UF6는 우라늄 원광을 가공해 농축우라늄을 만드는 과정에서 생기는 가공물이다.

사고 당시 서울 한국원자력의학원으로 후송됐던 부상자 2명은 방사능 피폭검사 결과 특이 소견이 없어 퇴원하고 화상전문병원으로 옮겨져 치료 중이다. 원자력안전위원회 사건조사단은 공장외부로의 가스 누출은 없었으며 사고 현장주변 등 공장 내 방사선 준위도 평상 시 수준을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했다.

시 역시 사고 발생 즉시 현장점검을 벌였다. 큰 사고는 발생하지 않았으나 시는 원자력 사고가 발생할 경우 시에 신속하게 통보한다는 ‘원자력 안전협약’을 한전원자력연료가 지키지 않은 것에 대해 강한 유감을 표명하며 재발방지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아울러 핵연료주기시설에 대한 안전사고 근절을 위해 산업통상자원부와 원자력안전위원회에 안전대책 마련을 요구할 계획이다.

대전환경운동연합도 성명을 통해 안전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이들은 “6불화우라늄은 부식성이 상당히 강해 취급시 안정성이 담보돼야 하며 농축 농도에 따라 핵무기 등을 만들 수 있어 국제원자력기구(IAEA)에 의해 철저히 감시하고 있는 물질이다. 핵연료라는 위험물을 생산하는 공장에서의 위험물질의 관리부실이 이번 사고로 드러났다”면서 “대전은 원자력 시설이 밀집돼 있다. 때문에 매해 크고 작은 핵관련 사고를 접하고 있어 불안만 가중되고 있는 상황이다.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 종합적인 안전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현호·강정의 기자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