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국가기관 충청권 분산 배치 타당성·입지여건 분석…이전 후보지 제안

[금강일보 최신웅 기자] 최근 정치권에서 세종시 행정수도 이전에 대한 논의가 활발한 가운데 충남도가 행정수도 이전에 따른 도 발전전략 수립에 나서 관심이 모아진다. 도는 발전전략에 주요 국가기관의 충청권 분산 배치 타당성과 입지여건 분석 등의 내용을 담아 내년 7월까지 완성한다는 계획이다.

11일 도에 따르면 현재 행정수도 이전 등에 대응한 도의 발전전략 마련을 위한 연구용역을 추진하고 있다. 이달 중으로 연구용역 추진 방향을 결정한 뒤, 9월에 용역 수행기관을 선정해 계약을 마칠 계획이다. 이후 연구용역을 진행해 내년 상반기까지 완료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도는 이번 발전전략을 통해 행정수도 이전을 전제로 충청권 공간구조 변화를 전망해 도의 도시기능 분담 및 수혜효과 극대화를 위한 근거를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연구용역은 ▲국가기관 등 이전에 따른 세종시 정주여건 등 영향분석 ▲주요기관 충청권 분산배치 타당성 및 입지여건 분석(이전 후보지 제안) ▲행정수도-충남 네트워크도시체계 검토 등의 방향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이를 바탕으로 공주역 등 광역시설 활성화 방안, 국제 관문항만 및 해양산업 등 전략산업 육성 방안 등을 검토할 계획이다.

특히 도가 국토교통부에 혁신도시 지정을 신청한 상태에서 혁신도시 지정에 성공하고 2차 공공기관 이전이 추진될 경우, 공공기관 이전 지역계획을 수립하는데에도 유용한 정책 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도는 현재 충남혁신도시 입지로 내포신도시를 명시하고 혁신도시를 지정받은 후 중점적으로 유치할 공공기관으로는 환경기술, 연구개발(R&D), 문화체육 등 3개 기능군을 제시한 상태다.

도 관계자는 "세종시로 행정수도 이전이 추진된다면 세종시 과밀화로 인한 주요 기관들의 충청권 분산 논리가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며 "이 같은 논리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발전전략 추진에 나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 어느 곳에 어떤 기관들이 도내에 분산 배치되면 좋은지 등은 추후 연구용역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구체화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내포=최신웅 기자 csu@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