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 최장 장마 등 이상기후 뚜렷
기후위기 문제, 재난으로 인식해야
그린뉴딜 사업 정확한 접근 필요

[금강일보 강정의 기자] 기후위기가 가속화되고 있다. 이미 이상기후로 인한 재난으로 인해 지구촌이 몸살을 앓은 지도 오래다. 향후 지구온난화로 인한 기후위기는 더욱 심해질 것으로 전망되면서 이상기후로 인한 재난 피해에 빨간불이 켜진 셈이다.

최근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와 인터넷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이_비의_이름은_장마가_아니라_기후위기입니다’라는 해시태그 달기 운동이 확산하고 있다. 이번 폭우가 단순히 역대급 최장 장마로만 인식되기 보단 ‘이상기후로 인한 재난’으로 의미 부여가 이뤄져 기후재난에 대한 위기감을 공유하자는 취지다.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상황이 더욱 심각하다.

최근 환경부와 기상청이 발간한 ‘한국 기후변화 평가보고서 2020’에 따르면 전지구 평균 지표온도는 1880~2012년 0.85도 상승한 반면 우리나라는 1912~2017년 약 1.8도 상승했다.

온실가스 감축 노력 정도에 따라 21세기 말엔 온실가스 대표농도경로(RCP) 4.5의 시나리오에선 2.9도, 대표농도경로(RCP) 8.5의 시나리오에선 4.7도 상승할 것으로 전망됐다.

RCP 4.5는 온실가스 저감 정책이 상당히 실현되는 경우이며 RCP 8.5는 현재 추세(저감없이)로 온실가스가 배출되는 경우다. 폭염일수는 연간 10.1일에서 21세기 후반엔 35.5일로 크게 증가하며 온도상승에 따라 동물 매개 감염병, 수인성 및 식품 매개 감염병도 증가할 것으로 분석됐다.

‘기후위기’에 대한 이 같은 인식은 정부도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다. 코로나19 상황과 맞물려 국정 후반기, 그린뉴딜 정책 추진을 공식화했고 대전시를 비롯한 지자체도 이 대열에 합류하고 있다. 다만 문제해결 접근법에 대해선 현실감각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나온다. 진단에 대한 처방이 어색하다는 거다.

임종윤 대전충남녹색연합 활동가는 대전시의 그린뉴딜 사업 계획 구상안과 관련해 “하상도로 철거 및 지하차도 건설, 하천 내 캠핑장 조성, 갑천 횡단 교량 설치, 경관개선사업, 수변 꽃단지 조성 등 그린뉴딜과는 거리가 먼 하천부지 시설물 건설이 주요사업임을 확인할 수 있다.

시의 구상안이 나오게 된 배경은 정부의 그린뉴딜 정책 중 도시·공간·생활 인프라 녹색전환에 해당하는 부분에서 ‘3대하천 도시재생 그린뉴딜’을 시 시책사업으로 구상하고 있기 때문”이라며 “이번에 내린 비는 장마가 아닌 기후위기에서 기후재난 시대로 전환되고 있음을 알리는 신호로 볼 수 있다.

그린뉴딜의 최우선 목표는 ‘기후위기 대응’이다. 시는 3대하천 도시재생 그린뉴딜 사업 계획안을 재구상하고 명분으로 내세운 ‘자연과 인간이 공생하는 안전한 하천환경 조성’, ‘기후변화 및 코로나19 대응 그린뉴딜’의 취지에 맞는 방안을 지역사회 구성원들과 함께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강정의 기자 justice@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