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강일보] 지난달 29일부터 사흘간 기록적인 폭우가 쏟아진 대전은 많은 이재민이 발생하는 등 큰 피해를 입어야 했다. 갑천변 노후화된 아파트를 비롯한 주택 150여 곳이 침수되고 도로·차량 침수 등 수백건의 피해가 발생했다.

그동안 전국에서 비교적 안전지역으로 꼽히던 대전이 이와 같이 폭우로 큰 피해를 입은 것은 단순히 장마가 아닌 이상기후 때문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설명이다. 올해 장마가 유난히 길었고 역대급 폭우를 쏟아냈다는 사실만 볼 것이 아니라 이상기후로 인해 앞으로도 이런 일이 더 자주 발생할 수 있다는 경고로 봐야 한다는 것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기후변화는 심각하다. 최근 환경부와 기상청이 발간한 ‘한국 기후변화 평가보고서 2020’에 따르면 평균 지표온도는 1912~2017년 사이 약 1.8도 상승했다. 전지구의 평균 지표온도가 1880~2012년 0.85도 상승한 것에 비하면 매우 빠른 속도다. 이에 따른 강우와 폭염 등 날씨는 기후 위기라고 할 정도로 큰 변화를 보이고 있다.

정부는 심각성을 인식하고 그린뉴딜 정책 추진을 통해 기후 위기를 극복하겠다는 입장을 공식화했다. 코로나19 상황과 맞물려 대대적인 뉴딜정책으로 경제회복을 꾀하고 기후 변화에도 적극적으로 대응해나가겠다는 것이다. 이에 발맞춰 대전시도 갑천과 유등천, 대전천 등 3대 하천의 기능을 복원하는 ‘그린재생 뉴딜사업’을 추진키로 했다.

대전시가 현재 구상하고 있는 3대 하천 그린뉴딜 사업은 대전천의 하상도로를 철거하고 하천 복원, 테마형 여가문화 공간을 조성하는 것이 주요 내용이다. 대전천에 남아 있는 하상도로를 완전히 철거하고 지하차도 등을 만들고 하천 내 캠핑장 조성, 갑천 횡단 교량 설치, 경관개선사업, 수변에 꽃 단지 등을 추진하겠다는 것이다.

이와 관련해 대전충남환경운동엽합은 11일 성명을 통해 “그린 뉴딜과는 거리가 먼 하천부지 시설물 건설이 주요 사업”이라며 기후위기 대응과는 동떨어진 구상이라고 비판하고 나섰다. 특히 시가 추진 중인 하상도로 철거 후 지하차도 건설은 하천 환경을 더 훼손시키고 홍수 발생 시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고 보행교 설치 등은 오히려 유속을 더 느리게 해 퇴적토를 증가시킬 것이라는 지적이다.

시민단체의 주장대로라면 시가 추진 중인 3대하천 그린뉴딜 사업은 전면적인 재검토가 이뤄져야 한다. 그린 뉴딜의 최우선 목표는 ‘기후위기 대응’이다. 대전시는 이제 자연재해로부터 안전지대가 아님을 지난번 폭우 피해로 입증된 바 있다. 3대 하천 그린뉴딜 사업도 기후변화에 따른 적극적인 대응으로 바꿔야 한다. 시민의 안전과 환경을 고려한 전면적인 재검토 논의가 필요해 보인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