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단 새노조 市에 촉구하고
미뤄지는 조직개편 이행 주문도
市 “이사회 정비후 임추위 구성”

[금강일보 이준섭 기자] <속보>=수장 공백 상태에 놓인 대전문화재단 대표이사 선임 과정이 좀처럼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다. 문화재단 이사회 이사진 구성이 차일피일 늦어지면서 대표이사를 선임할 임원추천위원회를 꾸리는 작업까지 뒤로 밀리면서다. 결국 문화재단 노조에서도 대표이사 부재 장기화 조짐에 우려의 목소리가 터져 나왔다. <본보 7월 29일자 6면 등 보도>

문화재단 새노조는 최근 성명을 내고 대전시를 향해 대표이사의 조속한 선임을 요구했다. 이들은 “시 문화체육관광국장의 대표이사 직무대행 체제가 시작된 이후 지난 시간동안 한 일이라곤 문화재단 임시이사회에서 내달 임기가 끝나는 이사진 선임을 위한 임추위 구성안 의결 뿐이며 3개월 째 공석인 대표이사 선임 논의는 없었다”며 “문화재단은 이미 대표이사 선임을 위한 이사회 개최를 시에 요구했지만 직원들은 아직까지 열리지 않고 있는 사유에 대한 정확한 답변을 듣지 못하고 있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그러면서 “문화재단의 책임 경영은 그 수장인 대표이사를 선임하는 과정부터 시작돼야 하며 지체 없이 시가 그 절차에 돌입해야 한다는 점을 분명하게 밝힌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와 함께 새노조는 지난해 말 조직 일신(一新)을 내세워 실시한 조직진단에 따른 조직개편의 신속한 이행도 주문했다. 새노조는 “현재 문화재단은 턱없이 부족한 인력과 기존의 조직으로 신규 사업들을 무리하게 추진하고 있다”며 “시가 내년 사업을 논의하는 시책회의에서조차 언급이 없는 조직개편안을 직원들과 공유하고 조속히 시행할 수 있도록 책임 있는 행정을 구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시는 우선 내달 임기 만료를 앞둔 문화재단 이사회의 새로운 구성이 마무리되는 대로 대표이사 선임 임추위를 꾸리겠다는 입장이다. 계속된 대표이사의 중도 낙마를 막기 위해 검증 기준도 다시 들여다보는 등 시간이 걸리더라도 제대로 된 새 인물을 택하겠다는 판단에서다.

시 관계자는 “임기가 끝나는 이사회부터 정비한 후 대표이사 선임 절차를 밟아나갈 것”이라며 “당초 두 가지를 병행하려고도 했지만 대표이사의 중요성을 감안, 능력 있는 검증된 인사를 선임하기로 방침을 정했고 새노조가 제기한 조직개편 문제 역시 새 수장 체제에서 추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설명했다.

이준섭 기자 ljs@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