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180일서 60일 연장해 11월까지
여행·숙박·공연업계 ‘환영·아쉬움’ 교차

[금강일보 정은한 기자] 고용노동부가 내달 종료되는 특별고용지원업종에 대한 고용유지지원금을 60일 더 추가하는 방안을 발표하자 대전 여행·숙박·공연업계가 환영의 뜻을 밝혔다. 다만 코로나19 장기화 추세에 비해 연장 기간이 짧아 사업주·근로자의 불안감은 계속될 전망이다.

지난 10일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은 특별고용지원업종에 대한 지원 기간을 기존 최대 180일에서 60일 더 연장하겠다”고 발표했다. 고용유지지원금이 사라질 경우 실업대란이 벌어질 수 있어서다. 하지만 특별고용지원업종에선 환영과 아쉬움이 뒤섞이고 있다. 대양해외여행사 이용선 대표는 “고용유지지원금 덕분에 해외여행상품이 전혀 팔리지 않는데도 7명의 직원을 유지하고 있다. 2개월 연장은 환영하나 장기화 추세인 만큼 6개월 단위로 연장했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다. 국내·외 입국자에 대한 2주간 자가격리가 모두 풀린다고 해도 감염 위험 탓에 당분간 해외여행상품이 팔리지 않을 것 같다”고 힘없이 말했다.

매출이 50% 이하로 떨어진 숙박업계도 비슷한 반응이다. 대전관광협회 신완식 사무국장은 “고용유지지원금을 받더라도 사업주들은 4대 보험금을 지급해야 한다. 연장한다고 무조건으로 고용이 유지되는 건 아니라서 더욱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이 같은 분위기에 호텔리어들은 불안감을 느끼고 있다. 유성의 한 호텔 관계자는 “현재 휴직 직원들은 평소 받던 임금의 70%를 받고 있다. 그럼에도 사업주의 부담이 커 적어도 코로나19가 종식될 때까지는 고용유지지원금을 지급해야 걱정이 줄어들 것 같다”고 탄식했다.

공연업계는 더욱 힘든 위기에 처해 있다. 복영한 대전연극협회장은 “대전 내 15개 극단 중 2곳을 제외하고는 공연 때만 고용하기 때문에 다수의 극단은 고용유지지원금 대상에 포함되지 못하고 있다. 코로나19 이후 7개월간 15일가량만 공연했을 뿐이고 관객률도 5~7%에 그쳐 예술인들이 생계 위협을 받고 있다. 사실상 공연지원금으로만 버티는 상황이다. 세밀한 고용유지지원이 이뤄져야 한다”고 요청했다.

정은한 기자 padeuk@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