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날씨와 내일 날씨는?
폭염경보 지역과 폭염주의보 지역은?
장마전선 물러가

[오늘의 날씨] 기상청 중부 일부 소나기 '최고 35도 폭염'

13일 오늘의 날씨는 장마전선이 잠시 물러간 사이 다시 더위가 기승을 부리겠다.

낮 동안에는 기온이 오르고 대기가 불안정해지면서 낮부터 밤사이 중부 내륙으로는 천둥과 번개를 동반해 20~60mm의 강한 소나기가 내리는 곳이 있겠다.

아침 최저기온은 23∼26도, 낮 최고기온은 28∼35도로 예보됐다.

특히 경북과 제주도는 낮 기온이 35도 안팎, 그 밖의 지역에서도 30도 이상 오르고 습도 또한 높아 매우 덥겠다. 건강관리와 농·축산업 피해가 없도록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아침까지 중부 내륙과 경상 내륙, 남해안에는 가시거리 1㎞ 미만의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다.

서해안과 남해안에 위치한 공항은 안개와 낮은 구름으로 인해 항공기 운항에 차질이 있을 수 있다.

바다의 물결은 전 해상에서 0.5∼1.5m로 일겠다. 먼바다의 파고는 동해 0.5∼2m, 서해·남해 1∼2m로 예보됐다.

오전까지 서해상과 남해상에 안개가 짙게 끼는 곳이 있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유의해야 한다.

내일은 중부 지방에 막바지 장맛비가 내리겠다. 새벽에 서울과 경기, 영서 북부를 시작으로 오후면 경기와 강원, 충청 북부까지 비가 확대돼서 일요일까지 이어지겠다.

이번 비도 중부 지방에 강하고 많은 비를 뿌리겠다. 중부 지방에 최대 200mm 이상의 폭우가 예상돼서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하겠다.

o 폭염경보 : 대구, 제주도(제주도동부, 제주도북부), 경상남도(창원), 경상북도(울진평지, 경주, 포항, 의성, 김천, 칠곡, 군위, 경산, 영천, 구미), 강원도(삼척평지, 강릉평지)

o 폭염주의보 : 세종, 울산, 부산, 광주, 대전, 서울, 제주도(제주도남부, 제주도서부), 경상남도(창원 제외), 경상북도(문경, 청도, 영덕, 청송, 안동, 예천, 상주, 성주, 고령), 전라남도, 충청북도, 충청남도(당진, 서산, 태안 제외), 강원도(강원북부산지, 강원남부산지, 동해평지, 홍천평지, 양양평지, 고성평지, 속초평지, 춘천, 원주, 영월), 경기도(양평, 안성, 평택, 파주, 양주, 고양, 포천, 연천), 전라북도(진안, 장수 제외)

o 전국 대부분 지역에 폭염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내일(14일)까지 낮 기온이 경북과 제주도는 35도, 그 밖의 지역에서는 33도 이상 오르는 곳이 많아 매우 덥겠고, 습도가 높아 체감온도는 더욱 높겠으니, 폭염 영향예보(12일 11시 30분 발표)를 참고하여 건강관리와 농업, 축산업, 산업 등의 피해가 없도록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한편 폭염주의보란 6월~9월에 일 최고기온이 33℃ 이상인 상태가 2일 이상 지속될 것으로 예상될 때 발령되며, 폭염경보란 6월~9월에 일 최고기온이 35℃ 이상인 상태가 2일 이상 지속될 것으로 예상될 때 발령된다.

 

송나영 기자 admin@ggilbo.com

--

 

[오늘의 날씨] 기상청 중부 일부 소나기 '최고 35도 폭염'

오늘의 날씨와 내일 날씨는?
폭염경보 지역과 폭염주의보 지역은?
장마전선 물러가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