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취9단! 주부9단! ‘과탄산소다’ 100% 활용하기
  • 김나리 대학생 기자
  • 승인 2020.08.15 13: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천연세제로 청소꿀팁
세제 하나로 9가지 청소하기
픽사베이 제공
픽사베이 제공

과탄산소다는 천연세제로 탄산나트륨과 과산화수소가 만나 결합된 화합물이다. 산소계 표백제 성분이다. 과탄산소다를 물에 녹이면 탄산소다와 과산화수소로 용해가 된다. 그중 탄산소다는 다시 탄산이온, 나트륨이온으로 해리된다. 이렇게 분리된 탄산이온이 수산화이온을 만들어 내 염기성을 띄게 된다. 그렇게 때문에 과탄산소다를 물에 풀었을 때 세정효과가 생기는 것이다.

또 과탄산소다에서 주로 표백 역할을 하는 성분은 과산화수소다. 과산화수소는 산화 작용을 통해 표백, 살균 역할을 수행하기 때문에 과탄산소다를 물에 녹여 사용하면 표백, 살균, 세정이 한 번에 이루어지는 것이다. 그렇다면 천연세제인 과탄산소다를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까?

픽사베이 제공

배수구 청소

과탄산소다는 PH10의 알칼리성으로 강한 세정력과 살균, 표백 작용이 뛰어나다. 그래서 세균번식이 잘 되는 지저분한 배수구 청소에 딱 좋다. 과탄산소다를 배수구 거름망에 절반 정도 넣고 뜨거운 물로 조금씩 부어주면 된다. 뜨거운 물을 부을 때 수증기 안에 수산화이온이 발생되어 가급적 흡입을 피하고 손에 닿지 않도록 장갑을 꼭 끼도록 한다. 많은 양을 사용할 경우 마스크도 착용하고 환기를 시켜주는 것이 좋다. 과탄산소다와 뜨거운 물이 만나면 보글보글 끓어오른다. 이때 5-10분 정도 불려준 후에 세척하면 된다.

싱크대 청소

주방에서 가장 오래 있는 곳인 싱크대 청소도 과탄산소다만 있으면 된다. 싱크대 전체에 과탄산소다를 뿌려주고 수세미로 구석구석 문질러 주면 된다. 찬물에도 서서히 녹기 때문에 이렇게 닦아준 후 10분 정도 그대로 둔다. 10분 후 흐르는 물로 닦아주면 싱크대 청소도 완료.

탄 냄비

음식이 타 냄비에 눌러붙었을 때에도 사용하면 깔끔해 진다. 과탄산소다 사용량은 보통 물 1L에 10g 정도 사용한다. 이때 10g은 밥 숟가락으로 한 스푼 정도 된다. 남아있는 탄 자국은 흐르는 물에 수세미로 닦아주면 말끔히 사라진다.

픽사베이 제공

때 낀 냄비

오래 사용해 손에 익은 냄비. 찌든 때가 생기기 시작했지만 버리기 아까울 때 과탄산소다를 넣고 끓여주면 된다. 팔팔 끓게 되면 불을 꺼주고 10분 이상 그대로 잠시 둔다. 마지막으로 수세미를 가지고 닦아주면 끝이다.

가스레인지 상판

음식을 요리할 때마다 지저분해지는 가스레인지 상판도 청소하자. 이때 안전을 위해 반드시 가스 밸브는 잠가줘야 한다. 가스레인지 상판에 물을 조금 뿌린 후 과탄산소다를 뿌리고 수세미로 가볍게 문질러 준다. 과탄산소다가 남지 않도록 행주로 여러 번 닦고 가스레인지 부품은 과탄산소다로 인해 변색될 수 있으니 중성세제로 깔끔하게 닦아주고 마무리 한다. 마지막으로 가스레인지를 닦은 행주는 과탄산소다를 넣고 5분 정도 삶아주면 끝이다.

픽사베이 제공
픽사베이 제공

냄새 베고 흔적 남은 반찬통

냄새 나는 음식을 반찬통에 넣게 되면 흔적이 남기 마련이다. 뚜껑의 패킹 부분에도 음식이 껴서 지저분해지기도 한다. 과탄산소다는 살균 및 탈취 효과도 뛰어나다. 과탄산소다를 적당히 넣은 미지근한 물에 반찬통을 1시간 정도 담가두고 냄새 제거가 안 될 경우 하룻밤 동안 담가둔다. 남아있는 찌꺼기는 수세미로 살살 문질러 제거해준 뒤 마지막으로 흐르는 물에 헹구면 끝이다.

도마 살균

매일 사용하는 도마도 살균이 필요하다. 물기가 있는 상태에서 과탄산소다를 뿌리고 가볍게 수세미로 문질러 준다. 도마에 생긴 흠집까지 과탄산소다가 스며들 수 있게 10분 이상 방치 후 과탄산소다가 남아있지 않도록 흐르는 물에 헹궈준다.

픽사베이 제공

칫솔 살균

50도 정도 되는 물에 과탄산소다를 조금만 넣어준다. 고온에서 살균하면 칫솔모가 변형될 수 있기 때문에 50도가 적당하다. 칫솔을 30분~1시간 정도 그대로 놔두면 살균이 저절로 된다. 흐르는 물에 충분히 헹군 후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서 말려주는 것으로 마무리 한다.

수저통

항상 깨끗하게 유지해야 되는 수저통도 살균이 필요하다. 미지근한 물에 과탄산소다를 넣고 1시간 정도 담가준 후 흐르는 물에 꼼꼼히 세척한다.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서 바짝 말려주면 끝.

--

자취9단! 주부9단! ‘과탄산소다’ 100% 활용하기

 

천연세제 청소꿀팁

세제 하나로 9가지 청소하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