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촉발된 일본 불매운동 여전
일본산 소비재 수입액 감소폭 커져
친일 청산 국립묘지법 개정도 첫 발

[금강일보 강정의 기자] 일본 불매운동이 식을 줄 모르고 진행 중이다. 유통가에선 제75주년 광복절에 즈음해 국민적 반일 감정에 편승한 ‘애국 마케팅’이 확산하는 양상이다.

11번가는 8·15 광복절 ‘독립 에디션’을 시작으로 매달 한국 고유의 테마 아이템을 선보이는 ‘홍익인간’ 캠페인을 진행한다고 13일 밝혔다. 국내 SPA 브랜드인 탑텐은 광복절을 겨냥, 지난달 ‘8·15 캠페인 티셔츠’를 출시했는데 최근까지 전체 기획물량 1만 장 중 95% 이상이 판매됐다.

일본 불매운동 여파는 맥주와 승용차 등 일본산 소비재 수입액의 감소에서도 나타난다. 최근 더불어민주당 김영배 의원(서울 성북갑)이 관세청에서 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달 일본산 소비재 수입액(잠정치)은 2억 5257만 달러로 1년 전과 비교해 23.4% 감소했다. 맥주와 담배, 승용차 등의 수입이 특히 급감했다. 일본산 맥주 수입액은 68만 5000달러로 전년 동월 대비 84.2% 줄었다.

2018년까지만 해도 우리나라는 일본 맥주업계의 최대 해외시장이었지만 지난해 일본 불매운동 확산 이후 일본 맥주는 판매량 급감의 직격탄을 맞았다. 일본산 승용차 수입액 역시 5235만 2000달러로 51.6% 감소했다. 김 의원은 “국민 10명 중 7명에게서 일본 불매운동에 대해 긍정적인 인식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불매운동이 장기화되고 소비자들은 여전히 일본산 제품에 부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일각에선 단발성으로 끝날 것이란 예측도 있었지만 시민들 사이에선 여전히 일본 불매운동이 한창이다. 13일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일본 불매운동에 대한 8월 소비자행태조사 결과, 응답자의 75%가 현재 일본 불매운동에 동참하고 있다고 답했다. 아울러 69%는 불매운동 참여로 일상생활에 불편을 느끼지 않는다고 밝혔다.

일본 불매운동과 같은 맥락에서 반일 감정 속 ‘공(功)이 있는 친일행적자’에 대한 대우에 있어서도 최근 논란이 확산하자 국회에선 법 개정을 위한 움직임도 나타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13일 국회에서 항일독립선열선양단체연합·운암김성숙선생기념사업회 등 독립운동 관련 시민단체들과 ‘상훈법·국립묘지법 개정을 위한 공청회’를 열었다. 민족문제연구소 대전지부 관계자는 “친일반민족행위진상규명위원회에서 1006명을 친일반민족행위자로 규정했는데 이 중 고(故) 백선엽 장군을 비롯해 서울현충원에 7명, 대전현충원에 5명 등 총 12명이 현충원에 안장돼 있다. 오늘 열린 공청회에선 최근 안장된 12명을 우선적으로 이장해야한다는 내용을 골자로 한 국립묘지법을 개정하려는 움직임이 엿보였다”며 “일부 야당에서도 친일반민족행위자의 이장에 대해 찬성한다고 했는데 실제로 개정을 향한 논의가 진척을 보일 지는 의문”이라고 우려했다. 민족문제연구소 대전지부는 15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대전시청역 앞에서 ‘주요 항일인물과 친일파 생애 비교 전시회’를 연다.

강정의 기자 justice@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