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관내 동네의원 휴진율 무려 40%에 달해
정부, 논의요청 했지만 정책 철회생각은 없어
의료 파업 2차, 3차로 번질까 우려 목소리도

대한의사협회가 결국 총파업을 강행했다. 정부 측에서는 계속해서 논의 요청을 하고 있지만 의협의 반발은 오히려 더 커지는 모양새다.

14일 대전시의사회를 주축으로 대전역 서광장에서 ‘4대악 의료정책 저지를 위한 전국의사총파업 궐기대회가 열렸다. 대전에서는 동네의원 약 1088곳 중 440곳이 휴진신고를 하면서 휴진율이 무려 40%에 달했다. 대형병원 내 전문의들은 비상진료체계 가동으로 파업에 참여하지는 않았으나 지난 7일 집단행동에 참여했던 대전 내 5개 대형병원 전공의 대부분이 휴진에 동참한 것으로 집계됐다. 충남의 경우 동네의원 약 1094곳 중 197개 의원이 휴진을 신고해 18%의 휴진율을 보였다.

궐기대회에서 김영일 대전의사회장은 외과의사로서 30년을 살았다. 환자분들께 송구스럽지만 우리가 거리로 나온 이유가 있다. 바로 불통의 정부 때문이라며 지금까지 정부의 잘못된 의료정책으로 국민건강보험 적자 등 문제가 발생한 게 한두 가지가 아니다. 무분별한 정책으로 공공의료의 질을 저하시키는 것을 막기 위해 국민건강 지킴이인 우리들이 나선 거다. 인원을 늘리려고만 생각하지 말고 현존하는 공공의료 인력에게 먼저 잘 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대해 정부는 유감의 뜻을 표하며 대화와 협의로 문제를 풀자고 재차 요청했다. 김강립 보건복지부 차관은 14일 정부세종청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그간 대한의사협회가 요청한 협의체 구성을 수용하고, 정책 논의를 하자고 거듭 제안했음에도 집단 휴진을 결정한 것에 대해 안타깝고 유감스럽게 생각한다. 환자의 생명과 안전에 위험이 초래될 수 있는 집단행동을 감행하는 것은 국민의 신뢰와 지지를 얻기 힘들다인력 확충은 보건의료의 미래를 위해 꼭 필요한 정책이다. 의협을 비롯한 의사단체들은 지역의료 격차를 해소하고 의료전달체계 개선을 요구하고 있고 정부도 이런 내용에 뜻을 같이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러한 정부의 입장은 파업에 참여한 의사들의 반발에 더욱 불을 지핀 모양새다.

대전 궐기대회에서 만난 한 전공의는 정치인과 보건당국이 이 나라 의료체계의 뿌리를 흔들고 있다. 협의를 요청한다고 말하고 있으나 여전히 의대 정원 증원 등에 대한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이건 논의의 자세가 아니다라고 분개했다. 이어 만약 우리가 침묵한다면 그에 따른 피해는 모든 국민에게 돌아갈 거다. 우리가 소리치지 않으면 누가 소리치겠냐. 의사들이 막지 않으면 그 누가 막겠나. 잘못된 의료정책으로 고통 받을 수많은 환자들을 위해 의사 모두가 모여 4대악정책을 막아내겠다고 의견을 피력했다.

두 차례의 파업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정부와 의협의 주장은 서로 평행선을 달리고 있어 2, 3차 파업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대전 내 한 종합병원 관계자는 서로 타협할 생각이 없는 거다. 정부는 논의를 하자고 입장을 밝혔지만 사실상 의대 정원 증원 등의 정책을 철회할 생각이 없고 의협의 의지를 꺾으려고만 하고 있으며 의협의 경우에는 일목요연하게 반박할 수 있는 근거와 제시할 수 있는 최소한의 대안을 고심할 생각은 안 하고 정부와 같이 자기주장만을 내세우고 있다. 파업 한 번으로 끝날 수 있는 상황이 아닌 것 같다고 분석했다. 김미진 기자 kmj0044@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