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3단계 격상
코로나19 관련주 주목
소독제·마스크·음압병실·진단키트·온라인교육·원격진료·재택근무·전자결제 관련주
서울·경기 지역 코로나 재확산

[특징주] 코로나19 3단계 거론되며 코로나19 관련주 소독제·마스크·음압병실·진단키트·온라인교육·원격진료·재택근무·전자결제 등 주목

코로나19가 서울·경기지역에서 재확산됨에 따라 코로나19 관련주들이 주목받고 있다. 코로나19 관련주는 소독제·마스크·음압병실·진단키트·온라인교육·원격진료·재택근무·전자결제 등이 있다.

한국알콜

소독제 관련주로는 한국알콜, MH에탄올, 대정화금, 창해에탄올 등이 있다.

한국알콜은 국내 유일의 공업용 에탄올, 초산에틸, 초산부틸 생산업체다. 합성주정, 무수주정, 정제주정 등 주정제품과 초산에틸, 초산부틸 등 석유화학제품 외 컬러페이스트, 전자급 정밀화학소재를 제조, 판매 하고 있다. 석유화학산업은 대규모 투자가 소요되는 자본집약적인 장치산업으로 규모의 경제가 작용하는 산업이다. 주정 및 화학제품 외에도 전자재료까지 그 영역을 넓혀가고 있다.

MH에탄올

MH에탄올은 1978년 7월 설립되었으며 사업부문은 주정의 제조 및 판매를 하는 주정 사업부, 기계설비 및 제작 사업부, 골프장 사업부로 구성된다. 주정업계는 9개사의 주정제조 회사가 있고 생산된 제품은 대한주정판매가 일괄 구매한 후 주류 제조 회사와 식품제조 회사 및 제약회사 등에 판매된다. 기존 낙후된 시설의 대체와 공정개선 및 생산설비의 투자 등 경쟁 체제에 적응 할 수 있도록 노력중이다.

대정화금

대정화금은 1968년 창업되었으며, 2010년 코스닥시장에 주식을 상장함. 시약 사업부문 및 원료의약품 사업부문을 영위하고 있다. 일반, 분석, 진단, 특수 시험용약품 및 원료의약품을 생산하여 국내 또는 해외에 수출하고 있다. 신규사업인 HPLC 및 고순도 용매의 경우 당사가 해외에 수출하는 물량은 Sample order에 불과한 실정이었으나 증류설비가 준공 및 정상 가동됨으로써 국내는 물론 해외 수출 물량이 꾸준히 상승하고 있다.

창해에탄올

창해에탄올 1966년 설립회어 주정 제조를 주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다. 사업의 성격에 따라 주류제조 및 판매를 전문으로 하는 창해에탄올, 에탄올 플랜트 전공정을 시행하는 창해이앤지, 주정 원료인 타피오카 수집, 판매하는 창해베트남으로 구분되고 있다. 종합기술원을 통해 동종 업계 대비 주정에 대해 많은 연구를 시행하고 있으며 이는 타사 대비 품질 및 성능 개선에 유리한 경쟁수단으로 활용되고 있다.

웰크론

마스크 관련주는 웰크론, 모나리자, 오공, 케이엠, 깨끗한나라, 국제약품 등이 있다.

웰크론은 1992년 5월 설립되어 2003년 7월 코스닥 시장에 상장했다. 기능성 극세사 섬유를 이용한 침구 및 생활용품을 제조하며 부수적인 사업으로는 복합방사방식의 나노섬유를 이용한 부직포 필터여제 와 방위산업 제품 제조업을 영위중이다. 전세계 약 40여개국에 극세사 청소용품을 수출하고 있다. 연결대상 종속회사는 2020년 3월 20일 기준 현재 8개사이며, 이중 주요종속회사는 4개사이다.

모나리자

모나리자는 화장지 제조와 판매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1977년 10월 28일에 설립되어 1988년 10월 상장되어 유가증권시장에서 매매가 개시됐다. 영위하는 목적사업으로는 화장지 제조 판매업, 지류 제조 판매업, 일용 잡화 판매업, 위생용품 제조 및 판매업 등이 있다. 제지산업은 고도의 기술 및 설비투자를 요하는 자본집약적 장치산업임. 종이 사용분야에 따라 문화용지, 산업용지, 위생용지, 특수지 등으로 구분되고 있다.

오공

오공은 1962년 설립되어 200년 8월 코스닥 시장에 상장됐다. 접착제 및 기타 화학제품 제조, 판매업을 주된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다. 주요 재화 및 용역으로는 초산비닐수지에멀젼 접착제, 핫멜트접착제, 씰란트 등이 있다. 영위하는 제품들만으로 구성된 협의의 접착제 시장 규모는 약 2500∼3000억 원 규모로 점유율은 약 15%이다. 150여개의 업체가 난립된 시장 구조를 고려하면 시장점유율이 가장 큰 업체이다.

케이엠

케이엠은 1989년 설립되어 반도체 산업의 클린룸에 사용되는 소모품의 제조, 판매하는 업체이며 2005년 12월 코스닥 시장에 상장했다. 현재 ESD CLASS 10 GLOVE는 미국 OAK 사와 세계 시장을 양분하고 있으며, 한국에서는 완전 독점 생산, 공급을 하고 있으며, 크린룸 WIPER 등을 국산화에 성공했다. 매출은 제품 61.84%, 상품 26.07%, 용역 및 임대 12.10%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깨끗한나라

깨끗한나라는 1966년 설립되어 1974년 유가증권시장 상장되었으며, 연결대상 종속회사는 동사 제외 3개사가 존재한다. 주로 포장재로 사용되는 백판지 등을 제조, 판매하는 제지사업과 두루마리 화장지류, 미용티슈류, 기저귀류, 생리대류, 물티슈류, 마스크 등을 제조, 판매하는 생활용품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올해 2월 "황사방역용 마스크 KF94"를, 4월 27일에는 "깨끗한나라 클린 손소독겔"을 신규 출시하여 생활 위생용품부문으로 사업영역으로 확장했다.

국제약품

국제약품은 1959년 설리된 의약품 제조 및 판매업으로서, 타겐-F, 국제세파제돈주 등 일반의약품 및 전문의약품 및 황사마스크 등 의약외품을 취급하고 있다. 연결대상 종속회사로는 케이제이케어(주)가 있으며 주요사업은 의료기기,복지용구 판매업 및 임대업을 영위하고 있다. 2020년 하반기까지 점안제 제조시설을 대상으로 투자를 진행하고 있으며, 동사 주력 제형인 점안제의 생산시설을 도입하여 안정적인 제품 공급을 가능하게 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GH신소재

음압병실 관련주로는 GH신소재, 우정바이오, 엔브이에이치코리아 등이 있다.

GH신소재는 1979년 설립 이래 34년간 일반 산업용 부직포 및 자동차 내장용 부품에 적용되는 부직포 원단과 PU(Polyurethane) Foam 제품을 생산, 공급하고 있다. 신발용 기초소재를 시작으로 국내 자동차 내장재용 부직포시장에서 단일공장 규모로는 국내 1위 기업이며, 인도공장이 가동중에 있다. 2018년 1월말 기준으로 원사사업부를 영업양수하여 부직포원단의 원재료인 원사를 생산 및 판매하고 있다.

우정바이오

우정바이오는 1989년에 설립된 신약연구 기업으로, 2017년에 코스닥시장에 상장했다. 감염관리 전문기업으로 병원 및 연구시설에 감염관리 서비스를 제공중임. 동사의 감염관리 서비스는 ‘설계-시공-장비-유지-예방멸균’의 토탈 솔루션 형태다. 감염관리는 병원의 수술실, 무균실, 중환자실, 연구시설의 실험실, 제약 생산시설 등에 필요하며 메르스 사태 이후 사회적으로 감염관리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며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다.

엔브이에이치코리아

엔브이에이치코리아는 1984년 1월 일양산업주식회사로 설립하여 2001년 6월 8일 엔브이에이치코리아주식회사로 상호를 변경하였으며, 자동차부품의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목적으로 영위하고 있다. 생산품의 대부분을 현대/기아자동차에 공급하고 있으며, 주요 생산품은 HEADLINER, NVH부품, FLOOR CARPET, DOOR TRIM이 있다. 매출은 한국 60%, 인도 13%, 러시아 10%, 중국 4%, 기타 13%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씨젠

진단키트 관련주는 씨젠, 랩지노믹스, 수젠텍, EDGC, 파미셀등이 있다.

씨젠은 유전자 분석 상품, 유전자 진단 관련 시약 및 기기 개발을 주사업목적으로 2000년에 설립되었으며 2010년 코스닥시장에 상장했다. 타깃하는 유전자만 증폭시켜 질병의 다양한 원인을 정확하게 분석할 수 있는 멀티플렉스 유전자 증폭 시약 및 분석 소프트웨어의 원천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Seeplex, AnyplexⅡ, Allplex이 주요 제품이다. 연결대상 법인으로 진단시약 및 장비판매업을 영위하는 해외법인 7개사를 보유하고 있다.

랩지노믹스

랩지노믹스는 2002년 설립되어 체외진단서비스 및 체외진단제품의 개발 및 공급을 주 사업으로 영위하는 기업임. 코넥스 시장에서 2014년 코스닥 시장으로 이전상장했다. 자체 개발한 BI 플랫폼 기반 암 진단검사 서비스 'CancerSCAN'와 국내 최초 NGS 기반 NIPT 산전 기형아 검사 서비스 'MomGuard' 등을 제공 중이다. 연결대상 회사로 미국 생명공학 연구기업인 LabGenimics USA를 보유중이다.

수젠텍

수젠텍은 체외진단용 의료기기 및 진단시약류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며 19년 5월 코넥스시장에서 코스닥시장으로 이전상장했다. 다중면역블롯 시스템은 검진센터 및 종합병원 등 국내 약 100개 의료기관에 설치되어 있으며, 이러한 플랫폼 기술을 기반으로 알레르기, 자가면역, 치매 검사 등 다양한 제품 개발 및 사업화를 진행 중이다. 매출구성은 제품 72.13%, 용역 26.74%, 상품 1.13%로 이루어져 있다.

EDGC

EDGC는 유후(YouWho), 나이스검사 등 유전체분석과 EDGC-SCAN 액체생검진단을 주사업으로 2013년 설립되어 2018년 코스닥에 상장했다. cfDNA 기반 액체생검 원천기술을 보유, 아시아 유일 GSA컨소시엄 멤버이자 일루미나의 BI파트너사로 독자 DNA분석 알고리즘과 플랫폼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계열사로 솔젠트(코로나19 진단키트 생산), EDGC헬스케어(시약/의료장비 유통), 바이로큐어(바이러스 백신/항암제 개발) 등이 있다.

파미셀

파미셀은 1968년 설립되어 1988년 상장했다. 줄기세포 치료제 등 의 제조 및 판매, 연구개발 등을 위한 바이오사업과 친환경 난연제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다. 세계 최초의 줄기세포치료제를 개발한 바이오 제약 전문기업이며 바이오사업부, 바이오케미컬사업부 등 2개의 사업부를 두고 있다. 컨소시엄 구성, 공동 연구 등 대기업과 연계한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신소재 제품 개발을 계속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새로운 매출을 계속 발굴 중에 있다.

온라인 교육주로는 YBM넷과 메가엠디가 있다.

YBM넷

YBM넷은 온라인교육ㆍ콘텐츠제공업ㆍ데이타베이스업 및 교육서비스업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2000년 6월 7일자로 ㈜와이비엠닷컴으로 설립되었으며, 2004년 6월 8일 코스닥시장에 주식을 상장했다. 온라인 교육사업, 온라인 테스트 사업, 디지털 콘텐츠 판매사업을 영위하는 스마트 러닝 교육업체다. MOS, TOEIC, JPT의 접수대행 및 온라인 강의 공급을 제공하며, B2B와 B2C 교육에 스마트러닝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다.

메가엠디

메가엠디는 2004년 설립되었으며, 메가스터디(주)의 계열회사로 일반 성인을 대상으로 교육 콘텐츠를 제공하는 종합 교육 기업으로 주요 사업목적은 '온라인교육 정보 제공업 및 학원사업'이다. 연결법인 포함 7개의 온라인 교육 사이트와 총 30개 직영 학원을 운영하고 있다. 전문화된성인교육기관으로서 종합 교육 과정을 구축하였고 자체 IT 솔루션 및 교육 콘텐츠의 획기적인 개발, 오프라인의 적극적인 확장 등 사업의 다각화를 추진하고 있다.

유비케어

원격진료 관련주로는 유비케어와 비트컴퓨터가 있다.

유비케어는 국내 요양기관 EMR 시장점유율 1위 기업으로 의료정보 플랫폼 사업, 개인 건강정보 관리 플랫폼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전국 24200여 병의원/약국과 23개에 이르는 전국 법인 대리점을 포함한 국내 최대 의료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다. 2020년 5월 기준, 최대주주는 녹십자헬스케어로 보유지분은 약 53.7%이며, 계열사로는 브레인헬스케어, 케이컨셉, CRS큐브 세일즈, 비브로스, 유팜몰 등 5개 회사가 있다.

비트컴퓨터

비트컴퓨터는 1983년 8월 15일에 설립되었으며 1997년 7월 4일 코스닥시장에 주식을 상장했다. 주요 사업으로는 의료정보사업, 디지털헬스케어사업 및 IT교육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3차 의료기관부터 1차 의료기관, 약국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규모의 의료기관에서 필요로 하는 의료정보시스템을 개발, 공급하고 있다. 의료정보사업은 그 특성상 타 사업분야에 비해 경기변동에 영향을 적게 받는 사업이다.

알서포트

재택근무 관련주는 알서포트와 링네트가 있다.

알서포트는 종속회사는 원격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원격지원과 원격제어 분야에 지속적인 기술 투자와 사업 역량을 집중해오고 있으며, 그에 따른 성과로 일본 및 아시아 시장 내 점유율 1위 기업이고, 세계 5위 글로벌 기업(IDC Report, 2015)으로 성장했다. 세계 최초의 안드로이드기반 모바일 원격지원 솔루션인 리모트콜 모바일팩을 출시하여 신규 시장을 리드하고 있다.

링네트

링네트는 컴퓨터 네트워크의 설계, 통신 장비공급, 설치 및 유지보수를 포함하는 NI사업과 화상회의시스템, Storage시스템, 클라우드 가상화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새로운 시장환경에 발맞추어 IPT, 홈네트워킹, 보안, 스토리지, 영상회의 솔루션등의 신규 솔루션 신규 사업으로 활발하게 진행중이다. Cisco 사의 골드 파트너 및 Specialization 자격을 획득한 파트너로서 무선 LAN인 Aironet Dealership을 가지고 있다.

다날

전자결제 관련주는 다날, KG이니시스, KG모빌리언스가 있다.

다날은 소프트웨어 개발, 수출 및 판매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1997년 7월 설립되어 2004년 7월 코스닥시장에 상장됐다. 사업부문은 커머스 부문, 컨텐츠부문, 게임부문, 기타 부문으로 구성되어 있다. 휴대폰 결제 서비스를 주 사업으로 국내 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결제 및 인증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온/오프라인 휴대폰 결제를 비롯하여, 바코드결제 등의 사업을 진행중이다.

KG이니시스

KG이니시스는 1998년 11월 3일 인터넷 및 전자상거래 운용의 용역사업 등을 사업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2002년 11월 22일자로 한국거래소 코스닥시장에 주권을 상장했다. 주요 영업은 전자지불결제대행업(PG)이다. 연결대상 종속회사는 케이지모빌리언스, 케이지에듀원, 스룩, 모바일핀테크제이차유동화전문회사(유), 케이지에프앤비, 케이에프씨코리아, LB전문투자형사모부동산투자신탁9호 총 7개의 회사가 있다.

KG모빌리언스

KG모빌리언스는 온라인/오프라인 상에서 디지털 컨텐츠 및 실물을 구매할 경우에 유/무선(휴대폰) 전화를 이용하여 결제(통신과금)를 할 수 있도록 결제 솔루션을 제공하는 전자지불결제(PG) 업체다. 자회사 '스룩'은 SNS 인플루언서 마케팅 시장에 호스팅사업을 운영하고 있으며 SNS 게시물에 주문서와 배송관리를 포함하여 자체 결제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2019년 문자메시지나 메신저 등으로 고객에 결제를 요청할 수 있는 서비스 '내죠여왕'을 오픈했다.

 

 

장현민 인턴기자 hyunmin1741@naver.com

--

[특징주] 코로나19 3단계 거론되며 코로나19 관련주 소독제·마스크·음압병실·진단키트·온라인교육·원격진료·재택근무·전자결제 등 주목

코로나19 3단계 격상
코로나19 관련주 주목
소독제·마스크·음압병실·진단키트·온라인교육·원격진료·재택근무·전자결제 관련주
서울·경기 지역 코로나 재확산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코로나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