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위험시설 2주, 일반·휴게음식점 1주
“생계·피해 지원은 해줘야 할 게 아닌가”

지난 5일 오후 5시경 대학생들로 붐벼야 할 배재대 먹자골목이 한산하다.

[금강일보 정은한 기자] 대전시가 6일까지 예정됐던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를 20일까지 2주간 연장함에 따라 지역 내 소상공인이 생계 위협을 받고 있다. 상인들은 감염 확산을 막기 위한 방역은 필요하지만 무조건 장사를 가로막는 것은 과도한 제재라고 지적한다.

대전시는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지난달 23일부터 이달 6일까지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를 발효했다. 이로써 유흥주점, 단란주점, 감성주점, 300인 이상 학원, 뷔페, PC방 등 고위험 시설 12종에 2주간 집합 제한 조처가 내려져 간신히 버텼지만 2주 더 연장이라는 추가 제재를 받게 됐다.

단란주점을 운영하는 한 모(55·여·대전 중구) 씨는 “사람들이 많이 몰리는 대형 백화점은 그대로 나누고 영세한 상인들에게 고위험시설이라고 규정한 것부터가 문제다. 2주간은 어떻게든 버텼지만 4주간 문을 받으라는 것은 그냥 죽으라는 것밖에는 안 된다. 하루 벌어 하루 먹고사는 웨이터들과 도우미들은 알바도 구하지 못한 채 발을 동동거리고 있다”고 일갈했다.

피시방을 운영하는 박 모(39·대전 서구) 씨도 “감염을 막기 위해 2주간 문을 닫으라니 어렵지만 협조하겠다고 생각했다. 그런데 2주간 더 연장한다는 것은 오로지 방역을 위해 지역 골목상권이 희생하라는 것이잖나. 이럴 거면 재난지원금은 왜 뿌렸는가”라고 지적했다.

도산 위기에 놓인 프랜차이즈 뷔페를 운영하는 이 모(44·여) 씨도 “우리 가게는 테이블이 75개인 식당이다. 밑반찬만 40종류가 넘어 쌓아둔 재고가 많고 고용한 직원만도 10명이다. 그런데 이제 다 끝난 줄 알았는데 지난주 금요일 2주 더 연장된다는 소식을 듣고 절망을 느꼈다. 장사하는 사람들이 얼마나 힘겹게 버티고 있는지 알긴 하나”라고 분노했다.

그나마 일반·휴게음식점에 대한 영업제한은 1주 연장된다. 마찬가지로 0시부터 5시까지 포장·배달만 허용된다.

배재대 앞에서 호프집을 운영하는 김 모(49·여·대전 서구) 씨는 “배재대는 2학기 개강을 오는 11일까지 2주간 비대면 온라인 수업으로 진행하고 있다. 안 그래도 손님이 없는데 3주간 새벽 장사를 하지 말라는 것은 상인들을 말려 죽이려는 것이 아니면 뭐냐. 방역도 좋지만 생계도 고려한 제재를 해야지 이건 너무 심한 조처인 것 같다”라고 비판했다.

상인들의 피해가 눈덩이처럼 불어나자 대전상점가총연합회에서도 비판의 날을 세우고 있다.

관계자는 “거리두기 2단계 조처가 처음 발효됐을 때는 어쩔 수 없는 결정이라고 여기며 적극 동참해왔다. 그런데 2주 더 연장한다는 것은 거의 한달간 먹고 사는 문제를 중단하라는 것인데 그렇다면 생계와 피해 지원이 있어야 할 게 아닌가”라고 일방적인 방역 대책을 비판했다.

정은한 기자 padeuk@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