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시 거부 의대생 구제하라는 의료계
의협, 정부 향해 '합의 파기' 협박까지
"왜 자꾸 떼 쓰냐" 비난 여론 속출

[금강일보 김미진 기자] 대한전공의협의회 집행부가 전원 사퇴하면서 8일 업무 복귀가 백지화된 가운데 대전협이 대한의사협회와 함께 정부에게 국시 거부 의대생 구제를 요구하고 나섰다. 의협은 구제 불발 시 합의를 무효화 시키겠다며 정부를 협박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의료계와 정부 간 대립에 쏠렸던 대중의 눈이 의료계를 향한 비난 여론으로 변질되는 양상이다. 의료계의 특권 의식을 비꼬는 목소리도 상당하다.

박지현 대한전공의협의회 비상대책위원회 위원장은 7일 “위원장을 포함해 모든 집행부가 총사퇴한다. 대전협 차기 회장 선출까지 저는 전임 회장으로 마무리하고 인계를 준비하겠다”며 “비상사태에서 단체행동과 관련된 모든 업무에서 물러나겠다. 하나된 숨 고르기 후 다음을 준비하려는 계획이었으나 이 과정에서 모든 전공의의 의견을 반영하지 못한 제 부족함에 책임감을 느끼고 사퇴한다”고 밝혔다. 대전협은 이날 “8일 업무에 복귀하겠다”고 밝히면서 “2주 내로 국시 거부 의대생을 구제하지 않으면 다시 집단행동에 돌입하겠다”고 공표한 바 있다. 여기서 8일 업무 복귀를 백지화하고 국시 거부 의대생 구제라는 압박 카드만 들이민 형국이다.

대한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 학생협회 비대위는 전국 40개 의과대학 응시자 대표회 의결에 따라 만장일치로 국시 거부를 유지하겠다는 결정을 내린 상태다.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전체 대상자 3172명 중 446명(14.1%)이 응시 예정이며 나머지 2726명은 응시를 거부했다. 이에 의협은 “합의는 의대생과 전공의 등에 대한 완벽한 보호와 구제를 전제로 성립된 것인데 이 같은 전제가 훼손될 시 무효화 될 것”이라고 또다시 경고장을 날렸다.

여론은 싸늘하다. 국시 거부 의대생을 구제하지 말라는 국민청원 동의가 43만을 훌쩍 넘어섰을 정도다. 대전 A 대학 소셜네트워크서비스에 글을 올린 익명의 한 학생은 "자기들이 스스로 시험 안 보겠다고 선택해놓고 구제를 왜 바라는지 이해가 안 가네. 그렇게 똑똑하신 분들이 왜 이렇게 떼를 쓰는지"라며 "의대생들에게 자기가 권력이 있다고 생각하게끔 놔둬서는 안 된다. 구제해주면 분명 자기들이 뭐라도 되는 듯 나댈텐데 그 꼴은 못 보겠다"고 분개하기도 했다.

정부도 더 이상 물러서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손영래 보건복지부 대변인은 "6일에서 7일로 넘어가는 0시까지 재접수 신청을 하지 않은 의대생들은 올해 실기시험 응시는 어렵다는 입장을 여러 차례 고지한 바 있다"며 "그 이상은 법과 원칙에 대한 문제이며 국가시험은 의사국가시험뿐만 아니라 수많은 직종과 자격에도 공통적으로 적용되고 있다는 점을 감안할 필요가 있다"고 잘라 말했다.

김미진 기자 kmj0044@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