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이상 버틸 힘이 없어요" 영업 재개 등 대책 촉구

8일 충남도청을 항의 방문한 충남지역 PC방 업주들이 도청 1층 민원실에서 도지사 면담을 요청하며 도청 직원들과 실랑이를 벌이고 있다. 최신웅 기자

[금강일보 최신웅 기자] 대전에 이어 충남지역 PC방 업주들도 영업제한이 억울하다며 울분을 토했다.

(사)한국인터넷PC방문화협회 소속 회원들을 비롯한 충남지역 PC방 업주 100여 명은 8일 충남도청을 항의 방문하고 도에 영업 재개 등의 해결 방안을 촉구했다.

이날 도청을 찾은 업주들은 양승조 지사와의 면담을 요청했지만 외부일정으로 양 지사가 부재하자 이우성 문화체육부지사와 면담을 진행했다.

이 과정에서 도가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시행에 따라 실내 50인 이상의 모임이 금지된 만큼 업주 중 대표로 10명만 선별해 면담하겠다고 통보하는 바람에 반발하는 업주들과 30여 분간 실랑이를 벌이기도 했다.

PC방 업주들은 면담에서 종교시설과의 형평성 문제를 강하게 비판했다. 전국적으로 확진자가 많이 발생한 교회 등 종교시설은 중위험 시설로 분류되고 PC방은 밀폐도와 밀집도가 높다는 이유로 고위험 시설로 분류된 것은 형평에 맞지 않다는 것이다.

8일 충남도청을 항의 방문 한 충남지역 PC방 업주들이 도청 1층에서 이우성 문화체육부지사와 면담을 진행하고 있다. 최신웅 기자

PC방 업주들은 PC방의 경우 QR코드를 이용한 실명인증제도를 도입하는 등 지금까지 N차 감염사례가 없었고, 좌석간 칸막이도 좌우를 포함해 앞까지 설치해 종교시설 보다 훨씬 안전하다고 주장했다.

예산에서 PC방을 운영하고 있는 한 업주는 "자영업보다 교회가 더 중요한 것인지 이해가 되지 않는다"며 "그나마 4월부터 6월까지는 전기세 등을 유예해 줘 버틸수 있었지만 8월부터는 전기세와 종합소득세 등도 내야 해 더 이상 버틸 수가 없다"고 호소했다.

PC방 업주들은 타 지자체처럼 도가 자체적으로 완화된 조치를 취해 하루 빨리 영업을 할 수 있게 해달라고 요구했다.

PC업주들의 주장에 따르면 경북, 경남, 전북 등 4개 지자체는 핵심 방역 수칙을 준수하는 조건으로 PC방 영업을 허용하고 있고, 충북과 대전 등 충청지역에서도 새벽 시간 영업금지, 학생 고객은 받지 않는 등의 일부 제한사항을 두고 영업 재개를 허가하거나 할 예정이다.

서산의 한 PC방 업주는 "다른 지자체가 대책을 마련하고 있을 동안 충남도는 뭐하고 있었는지 답답하다"며 "무조건 기다리라고만 하는 식의 대응에 억장이 무너진다"고 항의했다.

8일 충남도청을 항의 방문한 충남지역 PC방 업주들이 도청 1층 민원실에서 도지사 면담을 요구하며 팻말 시위를 하고 있다. 최신웅 기자

PC방 업주들의 요구에 대해 도는 원론적인 입장만 되풀이했다. 이 부지사는 “생존권이 걸린 문제인 만큼 충분히 안타깝게 생각하고 있고, 도에서도 도와드릴 방법을 고민하고 있지만 결정에 어려움이 따르고 있다”며 “15개 시장군수들과 상의해 빠른 시일 내에 완화할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해보겠다”고 답했다.

한편, 업주들은 이 부지사와의 면담 이후에도 해산하지 않고 양 지사와의 면담을 요구하며 오후 늦게까지 도청에서 항의 집회를 이어갔다.

내포=최신웅 기자 csu@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