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의회 촉구 건의안 채택
법적 근거 마련 속도

[금강일보 이준섭 기자] <속보>=대전에서 전국 처음으로 학생문화예술관람비 지원이 추진되는 가운데 시의회가 조례안 상정과 맞물려 사업 추진 촉구 건의안을 채택하며, 법적 근거 마련에 속도를 내고 있다. 시교육청도 시와 예산을 포함한 사업 청사진을 구체화하는 작업에 착수했다. <본보 8월 4일자 3면 등 보도>

시의회 조성칠 부의장(더불어민주당·중구1)과 정기현(〃·유성구3)·우애자 의원(국민의힘·비례)이 코로나19로 위기에 처한 지역 문화예술계 지원에 팔을 걷어붙였다. 조 부의장과 정 의원은 8일 개회한 제253회 임시회에 문화예술관람비 지원 조례안을 상정했다.

조례안은 시장과 시교육감이 관내 학생과 학교 밖 청소년을 위해 장기적이고 체계적인 문화예술관람비 지원을 위한 정책을 수립·시행해야 함을 규정하고, 예산 범위에서의 지원을 명시했다. 특히 대상이 아닌 자가 문화예술관람비를 지원받은 경우 시와 교육청이 지원금액을 환수할 수 있도록 했다. 이와 함께 이들은 시와 교육청에 문화예술관람비 지원 사업을 올해 열릴 교육행정협의회 주요 안건으로 삼아 구체적인 추진계획을 협의하도록 요구할 예정이다.

정 의원은 “문화예술관람비 지원은 코로나19 장기화로 고통을 겪는 지역 문화예술 현장에 작은 희망의 씨앗이 돼 건강한 생태계 조성의 초석이 될 것”이라며 “동시에 지역 청소년들의 예술적 감수성과 바른 인성을 함양할 상생 방안”이라고 설명했다.

시의회는 이날 우 의원이 대표발의한 학생 및 학교 밖 청소년 문화예술관람비 지원 촉구 건의안도 채택했다. 건의안에서 시의원들은 “문화예술관람비 지원 사업은 학교와 사회를 연계하고 삶과 함께하는 통합적 관점의 문화예술교육 정책”이라며 “지역 청소년에겐 문화예술 감수성 함양을 통한 창의력 증진 뿐만 아니라 생산자로의 진로도 모색을, 생산자들은 그 수익을 기반으로 보다 질 높은 문화예술을 기획할 수 있는 동력을 확보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하면서 시와 교육청의 적극적인 사업 추진을 촉구했다.

시의회에서의 조례안 제정 움직임과 맞물려 시교육청도 사업 계획 수립을 위한 본격적인 논의에 착수했다. 시교육청은 시와 가장 중요한 예산 범위 설정 협의를 진행하고 대상 학생과 지원 분야 등 세부적인 방안을 세운다는 방침이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현재 시와 사업에 대한 내부 검토를 하고 있으며, 예산이 정해지면 교육현장 의견도 수렴해 어떤 학생들을, 어떻게 지원할지 구체적인 방향을 결정할 것”이라며 “학생들이 문화예술을 관람할 체험처, 수준에 맞는 공연과 전시 인프라 구축 작업도 병행해 지역 문화예술계에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고민하겠다”고 말했다.

이준섭 기자 ljs@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