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지난 10일 청와대 과학기술보좌관 주재로 과기정통부(간사), 문체부, 방통위 등 7개 부처가 참석한 가운데 제1차 ‘디지털 미디어 생태계 발전방안(이하 ‘발전방안’) 범부처 점검회의(이하 점검회의)를 개최했다고 11일 밝혔다.
회의에서는 지난 6월 발표한 발전방안의 이행현황을 점검하고 인터넷동영상서비스(이하 OTT) 기업 지원을 위한 현안 등을 논의했다. 발전방안에 포함된 4개 분야(플랫폼, 콘텐츠, 기반조성, 공정·상생환경) 55개 과제의 과제별 이행계획 및 추진현황에 대한 집중 점검이 이뤄졌다. 과기정통부에 따르면 점검 결과  방송통신 M&A 간소화 관련 과기정통부, 방통위, 공정위간 MOU 체결(9월 예정) 추진 등 과제들이 차질없이 이행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 정부는 OTT 관련 부처간 정책 조율 및 협력 강화를 위해 청와대 과학기술보좌관을 중심으로 국무조정실, 과기정통부, 문체부, 방통위의 고위급이 참여하는 OTT 정책협의회를 구성했다. 정부 관계자는 “디지털 미디어 생태계 발전방안 범부처 점검회의와 OTT 정책협의회를 중심으로 OTT 관련 부처의 역량을 결집해,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국내외 OTT 시장에서 국내 미디어·콘텐츠 기업이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곽진성 기자 pen@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