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추가 공모에 나란히 선정돼
창업기업 성장 사다리 기반 구축
아이디어를 현실로…지원 체계화

[금강일보 신익규 기자] 스타트업(창업기업)이 성장 사다리를 탈 수 있도록 지원하는 종합적인 지원 시스템이 대전과 충남에 마련된다. 4차산업혁명과 맞물려 지역 미래 먹거리를 창출할 스타트업의 일대 도약이 기대된다. ▶관련기사 5면

중소벤처기업부는 지난해 인천에 이어 대전(유성구)·충남(천안)을 스타트업파크 추가 조성 지역으로 선정·발표했다. 이번 추가 공모엔 단독형에 9개 지자체, 복합형에 3개 지자체가 응모했고 대전은 ‘단독형’ 유형에, 충남은 ‘복합형’ 유형에 각각 선정됐다. 대전·충남 모두 재수 끝에 스타트업파크를 유치한 터라 의미가 더 크다.

대전시는 이미 구축된 네트워크와 주거 등 인프라를 기반으로 혁신창업거점을 조성하고 충남도는 그린뉴딜의 일환으로 ‘그린스타트업타운’을 조성한다. 충남의 경우 영국 런던 킹스크로스를 모델로 도시재생뉴딜사업과 연계해 기업지원 인프라와 주거·문화·복지시설 등 생활형 인프라도 함께 조성하는 방식이다.

대전·충남은 이번 스타트업 파크 유치로 기술 기반 창업 기업의 성장을 지원할 수 있는 체계적인 지원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게 됐다. 특히 ‘4차산업혁명특별시’를 지향하는 대전의 경우 대덕연구개발특구라는 세계적인 혁신 클러스터를 발전시켜 나가고 있는 만큼 이번 스타트업파크 조성은 벤처창업 생태계 강화를 통해 혁신 클러스터의 경쟁력을 한 층 더 높일 기회를 잡았다. 벤처창업 생태계의 교과서라고 할 수 있는 미국 실리콘밸리에 버금가는 창업 혁신 생태계를 보유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한 셈이다.

대전·충남은 참신한 아이디어와 이를 구체화시킬 기술만으로도 창업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벤처 생태계를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스타트업파크를 중심으로 창업지원시스템을 연계해 창업자와 투자자, R&D 기관 등 혁신주체들이 열린 공간에서 네트워킹하고 여기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어 나갈 수 있도록 지원한다.

대전 스타트업파크는 창업인적자원과 창업인프라를 보유하고 있는 충남대와 KAIST 일대에 조성된다. 조성 규모는 3632㎡ 부지에 연면적 1만 2000㎡다. 대전시와 대전창조경제혁신센터가 운용하며 벤처캐피털, 액셀러레이터 등 민간이 주도적으로 혁신창업가를 발굴하고 민간과 협업해 벤처펀드가 조성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특히 내년 완공 예정인 팁스타운(민간 주도 기술창업 지원 프로그램)과 연계하면 더 큰 시너지가 창출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정부와 시는 이 사업을 위해 240억 원 이상을 투입할 예정이다.

충남 스타트업파크는 도시재생혁신지구로 지정된 천안역사를 중심으로 천안시 서북구 와촌동 일대에 조성된다. 도와 충남정보문화산업진흥원이 운영한다. 천안시엔 스타트업파크(약 120억 원) 외에 복합허브센터 구축(140억 원)도 추가 지원될 예정이다. 천안시는 국비에 매칭해 300억 원 이상을 투자한다.

중기부는 “향후 지자체와 긴밀한 협업체계를 유지하면서 스타트업파크가 창업혁신거점으로 제대로 기능할 수 있도록 차질없이 사업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신익규 기자 sig260@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