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감염 격리기간 막바지 확진 감소
방심은 금물 명절 대목이 방역 핵심

[금강일보 신익규 기자] 집단감염이 발생한 대전 동구 인동 건강식품 사업설명회 관련 접촉자의 격리 만료기간이 다가오면서 코로나19 확산세가 주춤하고 있다. 다만 방역당국은 추석 명절대목이 남아있는 만큼 경각심을 늦추지 말아야 한다고 입을 모은다.

14일(오후 5시 기준) 대전에선 추가 확진자가 발생하지 않았다. 지난 12일과 13일 주말·휴일에도 확진자가 3명에 그쳤다. 10일과 11일 각각 11명과 7명의 접촉자가 양성 판정을 받은 것과는 크게 대비된다. 이는 집단감염이 발생한 건강식품 사업설명회 관련 접촉자들의 증상 발현 기간이 끝나가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방역당국은 코로나19 확진자와 접촉한 뒤 약 2주 안에 증상이 발현되지 않거나 양성 판정을 받지 않을 경우 비감염자로 분류한다. 자가격리기간이 2주인 것도 이와 같은 이유에서다. 건강식품 사업설명회가 지난달 25일에 이뤄졌다는 점을 감안한다면 설명회 관련 확진자와 접촉 이력이 있는 밀접접촉자들의 확진은 이미 상당수 선별된 셈이다. 실제로 최근 대전에서 발생한 확진자 대부분이 건강식품 사업설명회 관련 확진자의 n차감염 사례다. 아울러 최근 확진자의 경우 기존 확진자의 밀접 접촉자로 분류돼 자가격리 통보를 받았기 때문에 가족 외엔 접촉 이력이 거의 없어 추가 감염 가능성은 크게 줄어든 상태다.

다만 방역당국은 완벽한 방역을 위해선 경각심을 늦추지 맣아야 한다고 강조한다. 자가격리 기간이 끝나는 시점에서 확진 판정을 받은 사례도 다수일 뿐만 아니라 단 한 명의 확진자라도 방역망에서 누락돼 있을 경우 또 다른 집단감염이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게다가 추석이라는 큰 고비도 남아있다. 방역당국이 꾸준히 비대면 명절을 권장하고 있지만 민족 대이동의 시기인 만큼 대규모 지역간 이동이 이뤄질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방역당국이 지난달과 이달에 걸쳐 산발적으로 일어난 대규모 집단감염의 원인을 휴가철 지역 간 이동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고 있는 만큼 이번 명절을 계기로 또다시 확진자가 급증할 수도 있다.

정부는 이 같은 우려를 반영해 28일부터 2주간을 특별방역기간으로 지정하고 전국적으로 강력한 방역 강화 조치를 시행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명절과 맞물려 전국적인 규모의 방역 조치가 실시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직접 행동하는 방역”이라며 “감염 전파 예방을 위해 가급적 대면 접촉을 피하고 비대면으로 안부를 묻는 식으로 이번 명절을 보내주시길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신익규 기자 sig260@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