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정부 조선족 학교 중국어 국정교과서 사용 의무화 관련 정부 태도 비판

정진석 국회의원.

[금강일보 이건용 기자] 중국 공산당이 이번 학기부터 중국 내 조선족 초등학생, 중학생들도 조선어가 아닌 중국어 국정 교과서로 중국어를 가르치라는 지침을 내리면서 ‘민족말살정책’이라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지난 2017년 신장위구르자치구, 2018년 티베트자치구에 이어 올해 네이멍구와 조선족자치주까지로 확대됐다. 네이멍구에서는 몽골인 학생은 물론 교사와 언론인, 공무원들까지 ‘민족문화말살’ 정책이라며 강하게 반발해 수업을 거부하고 시위를 벌이고 있다.

조선어 교육 위축이 민족 정체성의 말살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는 가운데 국민의힘 정진석(공주·부여·청양) 국회의원이 정부를 향해 “중국의 민족말살정책에 왜 찍소리도 못하는가?”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정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 계정에 “중국정부가 동북 3성 조선족자치주에 대해서도 내몽골자치주처럼 조선족 주민들이 한국어를 일체 사용하지 못하도록 금지하고 있다는 얘기가 들린다. 나아가 학교에서도 한국어를 못 가르치게 하고, 이를 위반할 경우 연행하거나 형사 조치할 것이라고 겁박하고 있다고 한다”며 “이 같은 얘기가 사실이라면 일제의 민족말살정책과 다를 바 없다. 당연히 철회시켜야 한다. 우리 외교부는 뭐하고 있나?”라고 일갈했다.

이어 “우선 이 얘기가 사실인지 여부에 대해 우리 정부는 즉시 확인하고 어떤 대책을 갖고 있는 지 밝혀주기 바란다”며 “중국 정부의 이러한 부당한 조치에 대해 우리가 대중국 규탄성명서를 발표하거나 기자회견을 열어 중국의 반인도적 반문명적 조치를 속히 철회하도록 요구해야 한다고 보는데 우리 정부의 생각은 어떠한가?”라고 물었다.

이 같은 글이 올라오자 "시 황제 모시고 남북 평화쇼하는 것이 우리 정부몽인데 행여 이런 우려가 황제 귀에 들어갈까봐 푸른 기와집은 잠못 이루겠다", "경악할 소식이다. 이게 사실이라면 정말 끔찍한 일이다. 중국이 56개 소수민족을 포용하고 있다고 선전해 왔는데, 거짓이라는 얘기다. 우리 정부는 조선족자치주가 한민족의 정체성을 유지해 나가도록 보호할 책무가 있다는 분명한 외교정책상 짚고 넘어가야 할 중대한 사안으로 보인다"는 등의 댓글이 올라왔다.

공주=이건용 기자 lgy@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