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안정자금 20배 확대… 도내 12개 업종 재난지원금도 추석 전 조기 집행

[금강일보 최신웅 기자] 충남도가 코로나19 예방을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도내 12개 업종에 대한 재난 지원금을 추석 연휴 전에 조기 집행한다. 또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에게 지원하는 긴급 경영안정자금 규모를 20배 확대한다.

16일 도에 따르면 현재 충남지역 전 지역으로 코로나19 추가 확진자가 산발적으로 발생하고 있고, 강화된 2단계 사회적 거리두기 시행으로 지역 매출액이 전년동기 대비 0.25% 감소하는 등 영세 소상공인들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는 상황이다. 여기에 54일간 이어졌던 역대 최장기 장마와 태풍 등으로 농어민들의 피해가 증가했고, 과일·채소 등 장바구니물가도 지속 상승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도는 최근 2주간 집합금지로 어려움이 컸던 고위험시설 12개 업종 4851개 업소에 대해서는 업소 당 100만 원씩 재난지원금을 조기 집행한다. 또 정부 4차 추경예산에 반영된 7조 8000억 원 규모의 재난지원금의 사전 집행 준비에도 만전을 기해 신속하게 집행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이번 재난지원금은 소상공인, 특수고용노동자, 아동돌봄 등을 위해 사용될 예정이다.

도는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을 위해서는 긴급 경영안정자금을 50억 원에서 1000억 원으로 20배 확대하고, 코로나19로 피해를 입은 기업은 기존 대출금 보증기간 만기도 2021년 3월 31일까지 연장토록 했다.

여름 집중호우 피해 농어업·임업인에 대해서는 직불금과 수당 조기 지급 방안을 강구하고, 태풍 피해 농어민 중 재해보험 가입자는 추석 전 보험금을 미리 지급 받을 수 있도록 한다. 위축된 경제 상황으로 판로가 준 농축수산물 판매 촉진을 위해서는 온라인과 직거래 장터, 드라이브 스루 임시 추석장 등을 활용토록 할 예정이다.

아울러 공공 분야 자금 조기 집행과 세제 지원, 환경오염행위 집중 단속 등을 실시하고, 노숙인과 결식아동 등 어려운 이웃과 함께하는 따뜻한 충남 문화 확산을 위해서도 행정력을 집중할 계획이다.

양 지사는 “명절에는 우리 주변에 관심이 더욱 필요한 분들이 있다”며 “노인, 장애인, 아동, 저소득층 등과 함께하는 추석 명절이 될 수 있도록 소외계층 지원과 보호를 한층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내포=최신웅 기자 csu@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