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원칙·의대생 신념 충돌, 해결 난망
지역 의료계, “수술 부족으로 이어질 수 있어”

[금강일보 곽진성 기자] 의대생들의 ‘의사 국가고시 거부’로 내년 의료현장에 인턴인력이 부족할 수 있다는 예측이 나오는 가운데 현장에서는 사태가 미칠 파장을 염려하며 예의주시하는 모양새다.

올해 시행되는 의사 국가고시와 관련해 응시 대상 3172명중 14%만 시험 접수를 한 상태. 이대로라면 내년 인턴 의사가 예년에 비해 크게 감소할 것은 자명한 일이다. 매년 인턴의사를 채용해야 하는 대형병원의 입장에서는 걱정스런 대목이다. 지역의 한 대학병원 관계자는 “전공의 파업이 일단락되면서 일단 한시름 놨지만 국시문제에 관한 해결책이 나오지 않는 상황이 지속되면, 내년부터 의료현장의 혼란은 불가피 할 수밖에 없다”며 “향후 정부의 정책과 변화되는 추이를 지켜보며 대응책을 마련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전국 의대생 단체인 대한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학생협회(의대협)는 의대 정원 확대와 공공의대 신설 반대를 위해 실시했던 국시 거부와 동맹휴학 등 단체행동을 중단한 바 있다. 그러나 국가고시 접수기한은 이미 끝난 상태며, 이들 단체 역시 응시여부에 별 의향을 드러내고 있지 않다.

정부는 다른 국가시험과의 형평성을 고려할 때 추가 접수나 재연장은 어렵다는 입장이다. 정부는 지난 4일 대한의사협회(의협)와 집단휴진 중단에 합의하며 의사 국시 접수기한을 지난달 31일에서 지난 6일로 한 차례 연장한 바 있다.

이렇게 정부의 원칙과 의대생들의 신념이 충돌하며 사태해결이 요원한 가운데, 재응시 반대 여론도 커져가고 있다. 여론조사 전문기관인 미디어리서치가 미디어저널, 시사우리신문, 데일리그리드, 폴리뉴스 공동 의뢰로 지난 15일 발표한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정부의 의대 정원 확대 정책 등에 반발해 의사 국가고시 응시를 거부한 의대생들에게 재응시 기회를 주는 것에 대해 53.8%의 응답자가 반대 입장을 나타냈다.

그러나 의료계는 결다른 방안을 내놓는다. 정부가 나서 의대생들이 시험을 볼 수 있게 하는 조치로 현장 인턴 인력을 확보해야 한다는 것이 주된 이유다. 이로 인한 피해가 시민들에게로 전가될 수 있기 때문이다. 대전의사협회 관계자는 “1년 동안 인턴 의사가 없으면 대형병원들이 난리가 날 것”이라며 “운영은 되겠지만 수술 횟수 등이 줄어들 것 같다. 인턴 의사가 하는 역할을 간호사가 하는 식으로 대체하려 할 수도 있겠지만, 이는 불법이라는 점에서 의료계 쪽에서 두고 보지 않을 것 같다”고 걱정을 내비쳤다.

곽진성 기자 pen@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