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환경운동연합 성명서 발표

대전환경운동연합이 일부 정치권의 금강 보 처리방안 주장을 비판하고 나섰다. 대전환경운동연합은 최근 성명서를 통해 “지난 16일 국민의힘 정진석 의원(충남 공주부여청양)은 환경부의 국민인식 조사 결과라면서 페이스북을 통해 공주보와 백제보가 필요하다는 지역 주민들의 의견이 많았다고 밝혔다. 정 의원은 이미 용도가 없다고 결론 난 4대강 보의 필요성을 억지로 주장하며 보의 필요성을 인지하고 있는지에 대한 항목을 두고 마치 보가 쓸모있는 것처럼 곡해해 주장하고 있다”며 “완전한 왜곡이고 거짓이다. 무엇보다 4대강 재자연화를 의도적으로 방해해온 스스로의 행적을 증명하고 있다. 4대강재자연화시민위원회와 대전환경운동연합은 정보를 입맛에 따라 정치적으로 해석하는 정진석 의원의 비상식적인 행태를 규탄하며 금강유역위원회와 국가물관리위원회는 금강의 보 처리방안을 원안대로 의결할 것을 촉구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정 의원의 공주보와 백제보의 필요 의견이 우세했다는 발표를 보면 가장 중요한 정보를 의도적으로 누락하고 있다. 이번 인식조사의 보 필요성에 대한 항목은 국민들이 보의 필요성을 어떻게 인지하고 있는지에 대한 조사가 핵심이지, 그 자체가 보의 용도를 증명하는 것이 아니다”라면서 “정 의원이 여전히 보의 효용성을 주장하고 있지만 4대강 사업으로 지어진 보가 쓸모없다는 것은 다수의 감사 결과와 올여름 홍수 피해를 겪으며 드러난 사실이다. 박근혜정부와 문재인정부에서 행해진 감사 결과에 따르면 4대강 보는 그 용도가 명시된 목적에 부합하지 않고 수질을 악화하고 홍수피해 예방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한편, 지난해 5월 대한하천학회와 환경운동연합에서 발표한 4대강 보 해체 방안 발표에 따른 국민 여론조사에 따르면 국민 4명 중 3명은 4대강 사업과 이로 인해 지어진 보가 모두 불필요하다고 생각하고 있으며 전체의 81% 국민은 정부가 발표한 금강과 영산강의 보 처리방안에 동의했다. 강정의 기자 justice@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