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혁신도시 신규 지정안 균형위에 제출…기대감 고조
대전의료원, 트램, 가로림만해양정원, 내포종합병원 등도 관심

[금강일보 신성룡 기자] 코로나19 장기화, 집중호우 등 예상치 못한 변수로 인해 지자체 현안사업 진행이 차질을 빚는 어려움을 겪고 있다. 녹록지 않은 상황에서도 대전·충남도 최대 숙원 사업으로 꼽히는 혁신도시 지정과 대전의료원 등 주요 현안의 추진을 앞두고 있어 좋은 성과를 낼 수 있을지 주목된다.

대전시는 코로나19 사태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 추진 중인 지역 현안 사업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 정부부처 및 정치권 인사들과 협조체계를 공고히 하는 등 다양한 방안을 추진 중이다. 시가 가장 중점을 두고 진행하는 현안사업은 혁신도시 지정이다. 최근 더불어민주당이 ‘세종, 행정도시 완성’을 당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추진하기로 하면서 혁신도시 신규 지정 논의도 급물살을 타고 있다.

허태정 대전시장과 양승조 충남지사는 최근 잇따라 국회를 방문해 지역 현안 해결을 요청했으며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찾아 대전·충남 혁신도시 지정에 당 차원의 전폭적인 협조를 요청하기도 했다.

대전·충남 혁신도시 유치는 국가균형발전특별법 개정안이 국회에 발의되면서 본격화됐다. 법 개정안의 핵심은 수도권을 제외하고 혁신도시가 없는 광역단체에 혁신도시를 지정토록 한 거다.

개정 균특법은 지난 7월 시행됐고 대전·충남은 혁신도시 지정 신청서를 국토교통부에 제출했다. 신청안을 접수한 국토부는 검토를 거쳐 지정안을 국가균형발전위원회에 넘겼다. 균형위는 조만간 국토부의 혁신도시 신규 지정안을 심의해 의결할 예정이다.

대전·충남은 연내 지정 확정(국토부 고시)을 목표로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균형위는 현재 정부와 2차 공공기관 지방이전 사업(혁신도시 시즌2)도 조율하고 있어 대전·충남 혁신도시 지정은 혁신도시 시즌2와 맞물려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국회 차원의 ‘세종시 행정도시 완성’ 논의가 맞물려 있어 타 비수도권 지자체의 의중도 살펴야 하는 만큼 균형위와 정부의 고민은 깊을 것으로 보인다. 균형위는 당초 23일 본회의를 열어 이 안건을 심의·의결한 예정이었지만 이날 회의에서 해당 안건이 빠진 것도 이 같은 고민의 흔적이 읽힌다.

이밖에도 대전에선 대전도시철도 2호선 트램과 대전의료원 설립, 1조 원 이상의 민간자본이 투입되는 대전역세권개발사업 등도 차근차근 추진되고 있다. 트램사업은 기본계획변경안에 대한 승인 절차만 남았다. 승인이 이뤄지면 곧바로 기본·실시설계 용역에 착수해 사업을 본격화 한다. 대전의료원 건립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 대응책으로써 그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가 확산해 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충남의 경우 가로림만 해양정원 조성을 위한 예타 조사가 진행 중이며 내포 종합병원 건립 사업, 충남대 내포캠퍼스 조성을 위한 타당성 용역 등을 연내 마무리할 방침이다.

더불어 평택∼오송 2복선화 천안아산 정차역 설치와 관련해 천안·아산 지역 발전과 여객 수요를 감안해 기본계획안에 ‘구난역’이 아닌 ‘여객역’으로 변경, 평시 열차 운행 계획을 수립 중이다.

대전·충남은 최근 지난해 한 차례 고배를 마셨던 스타트업파크 공모에도 나란히 선정돼 현안 성과 확산의 지렛대로 삼고 있다.

신성룡·내포 최신웅 기자 dragon@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