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염병 위기 속 공공의료 확충 공감
트램 계획변경안 정부 승인도 초읽기
혁신도시 지정도 조만간 이뤄질 듯

정중동 행보를 보인 대전도시철도 2호선(트램) 사업이 이르면 이번 주 중 기본계획변경(안) 승인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사진은 대전시 트램 영상 캡처. 대전시 제공

[금강일보 신익규 기자] 코로나19가 모든 이슈의 블랙홀로 작용하면서 지역 현안에 대한 관심도가 떨어졌지만 국가적 위기 상황에서도 민생과 직결된 대전지역 현안사업들이 속속 매듭을 풀어나가고 있다. 대전의료원 건립과 대전도시철도 2호선 트램이 대표적이다.

  [이주의 이슈] 코로나에도 현안 시계는 돌아간다  
#1. 가시권에 들어온 대전·충남 혁신도시 지정
#2. [대전] 대전의료원·트램 등 추진 박차
#3. [충남] 가로림만해양정원·내포종합병원 등 관심
#4. 대전 유성복합터미널 조성 또 좌초

대전의료원의 경우 감염병 위기 속에서 그 필요성이 높아진 만큼 연내 긍정적 결론이 도출될 전망이다.

시에 따르면 오는 23일 대전의료원 예비타당성조사 관련 2차 쟁점사항 조정회의가 열린다. 이 회의에서 시가 개발한 편익 산출 자료의 예타 조사 포함 여부가 결정된다.

시는 대전의료원이 사업성 부족이라는 이유로 예타에서 발목이 잡히자 코로나19를 비롯한 신종 감염병 대응에 대한 편익 산출 자료를 제출했는데 실질적인 편익 발생 수치가 확인된 만큼 이 자료가 예타 평가에 포함되면 의료원 설립의 타당성이 큰 힘을 받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보건복지부 역시 코로나19 확산과 의료 파업의 여파로 권역별 공공의료 인프라 확충에 대해 적극적이어서 기대감은 더욱 커지고 있다.

정중동 행보를 보인 대전도시철도 2호선(트램) 사업도 이르면 이번 주 중 기본계획변경(안) 승인이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앞서 시는 지난달 트램 기본계획 승인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했으나 관계기관과의 협의가 지연되면서 결정도 연기됐다. 이번 주나 내달 승인이 나면 시는 발주와 기본·실시설계 용역사 선정 작업 등 사업추진에 속도를 낼 계획이다. 착공은 이르면 2022년 상반기로 전망된다.

최대 현안인 혁신도시 지정 여부도 조만간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국가균형발전위원회는 국토교통부가 제출한 대전·충남 혁신도시 지정안을 23일 심의할 예정이었지만 이날 심의는 연기됐다.

시 관계자는 “균형위에 확인한 결과 ‘균형위 위원들이 좀 더 숙고할 시간이 필요해 심의를 연기했다’는 답변을 받았다”며 “추후 일정에 대해선 확인하지 못 했다”고 말했다. 문재인정부 국가균형발전 정책의 핵심 중 하나인 2차 공공기관 지방이전에 대한 실타래가 풀리지 않아 혁신도시 추가 지정 문제도 보류한 것 아니냐는 분석도 나온다.

앞서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은 최근 국회 운영위에서 “2차 공공기관 지방이전 추진 여부를 확정하지 않았다. 하지만 현재 혁신도시가 없는 광역자치단체를 우선적으로 고려할 것”이라고 말했다.

시는 도심 녹지환경을 획기적으로 확충하는 사업과 맞물려 있는 물순환도시 사업에도 시동을 걸었다. 도시화 과정에서 발생한 물순환 억제 요인들을 저영향개발(LID) 기법을 통해 복원하는 물순환 선도도시 조성사업이다. 민간개발사업과 관련해선 대전역세권개발사업의 경우 4차례의 고배를 마신 끝에 사업자를 맞이했지만 유성복합터미널 사업은 또다시 좌초됐다. 민간사업자인 KPIH가 사업자금 대출기한을 지키지 못해 대전도시공사는 결국 용지매매계약 해지 절차에 나섰다. 시는 사업 정상화 방안을 강구해 내달 발표할 예정이다.

신익규 기자 sig260@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