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진 동승·장비, 약품 탑재…소방·의료기관 협업 모델 가동

중증환자를 이송하는 ‘길 위의 응급실’ 119닥터카. 세종시 제공

[금강일보 서중권 기자] 세종소방본부(본부장 강대훈)와 세종충남대학교병원(원장 나용길)이 오는 21일부터 병원 의료진이 동승해 중증환자를 이송하는 ‘길 위의 응급실’ 119닥터카를 운영한다.

119닥터카는 기존 구급차보다 큰 차량에 동승 의료진이 이용할 수 있는 전문 의료 장비와 약품이 탑재돼 있어 이송 중에도 병원 응급실에 준하는 처치가 가능하다.

특히 세종 119닥터카는 세종소방본부와 지역 거점 의료기관인 세종충남대학교병원이 협력 운영하는 모델로, 대부분의 선진국에서 채택하고 있는 소방-의료기관 협업 모델이다.

이는 서울, 인천, 울산 등 다른 시?도에서 지자체 및 기업의 지원을 받아 병원에서 운영하는 방식에 비해 중증환자들이 365일 24시간 편리하고 신속하게 전원할 수 있는 장점이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119닥터카는 세종충남대학교병원 뿐만 아니라 세종지역 다른 병·의원에서 진료중인 중증환자를 전원하고자 할 경우에도 출동하게 되며 의사가 동승·이송해야 할 정도의 중증환자가 아닌 경우는 제외된다.

강대훈 소방본부장은 “진료중이던 중증환자를 타 지역으로 전원하는 경우가 많은 세종에서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앞으로 119닥터카 운영으로 정주여건 개선과 예방가능 사망률 저감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세종=서중권 기자 0133@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