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지원금 관련 피해 우려
스미싱 탐지 건수 전년 대비 378%↑
지능화된 새로운 편취수법 등장

[금강일보 강정의 기자] 추석을 앞두고 보이스피싱 경도등이 켜졌다. 추석택배 배송 확인과 코로나19 관련 긴급재난지원 및 결제 등을 사칭한 범죄가 이미 벌어지고 있고 확대될 가능성이 있어서다. 특히 코로나19를 악용한 신종 범죄 수법들이 곳곳에서 등장하면서 각종 보이스피싱 피해에 주의해야한다는 게 경찰의 당부다.

21일 대전·충남지방경찰청에 따르면 올 들어 8월까지 대전에선 보이스피싱 피해건수가 692건 발생했고 피해액은 139억 9000만 원에 달했다. 같은기간 충남에선 853건이 발생, 176억 원의 피해금액이 발생했다. 충남의 경우 전년 동기 대비 피해건수가 78건이 줄었지만 피해액은 36억 원이나 늘었다. 기존 계좌이체형 범죄는 줄었지만 직접 피해자를 만나 피해금을 전달받는 사례와 상품권의 일련번호를 요구하는 등 새로운 편취수법이 점차 늘어나고 있다는 게 경찰의 설명이다.

같은 맥락에서 스미싱 또한 늘고 있다. 스미싱은 악성 앱 주소가 포함된 휴대폰 문자를 대량 전송한 뒤 이용자가 악성 앱을 설치하거나 전화를 하도록 유도해 금융정보·개인정보 등을 탈취하는 수법으로 보이스피싱 등 사기에 광범위하게 이용되고 있다. 전국을 기준으로 지난 1~8월 스미싱 탐지 건수는 70만 783건으로 전년(18만 5369건)과 비교해 378%나 급증했으며 코로나19 관련 긴급재난지원금을 사칭한 스미싱은 1만 753건에 달했다.

지역 경찰에서도 좀처럼 근절되지 않는 보이스피싱 범죄에 대응하기 위해 수사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최근 서산경찰서에선 저금리 대출 명목으로 5명에게 1억 4500만 원을 편취한 범인을 CCTV·추적수사로 검거했다. 대전경찰청은 보이스피싱에 대한 전반적인 개요와 피해유형별 대처방법을 설명하는 영상을 제작·배포하고 있으며 충남경찰청은 전화금융사기 합동대응반을 운영해 매주 분석회의를 열며 지방청 지능범죄수사대, 광역범죄수사대를 현장에 투입하고 해외 콜센터 수사엔 국제범죄수사대를 투입하는 등 대응 체계를 구축했다. 충남경찰청 관계자는 “금융기관 창구 직원의 대처가 실질적으로 보이스피싱 피해를 예방하는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라며 “금융기관과의 협조와 적극적인 대처로 범죄를 예방하는 데 힘쓰고 있다”고 말했다.

경찰 유관기관들도 추석 연휴를 앞두고 보이스피싱 등 피해 예방에 나선다. 경찰청 관계자는 “스미싱 피해 예방을 위해 경찰청 홈페이지와 사이버범죄 예방 앱인 ‘사이버캅’을 통해 피해 예방 수칙과 피해 경보 등을 제공하는 동시에 추석 연휴 기간 전후로 주요 포털사와 중고물품거래기업 등과 협업해 스미싱 등 사이버범죄 예방 홍보 활동을 전개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강정의 기자 justice@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