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불법공매도 진실은?
신한금융투자 2017년 불법 자전거래 적발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마저 등장

신한불법공매도 지속되는 화제 이유는?... 불법공매도의 진실부터 에이치엘비와 상관관계

신한금융투자

지난 21일 포털사이트 급상승 검색어에 신한불법공매도가 등장해 화제가 됐다.

신한불법공매도가 등장한 이유는 각종 주식 관련 온라인 커뮤니티에 “오늘 오후 3시부터 검색창에 ‘신한불법공매도’를 검색해야 한다”며 “띄어쓰기 없이 일곱글자다”라는 내용의 글이 여럿 올라왔기 때문이다.

지난 3일 청와대 국민청원에 개인투자자들은 변동 공매도로 시세를 조종하는 신한금융투자에 대한 압수수색을 해야 한다는 글이 올라왔다.

신한금융투자가 연결됐다는 게 이들 투자자들의 주장으로 풀이된다.

공매도란 특정 종목의 주가가 하락할 것으로 예상되면 해당 주식을 보유하고 있지 않은 상태에서 주식을 빌려 매도 주문을 내는 투자 전략이다. 주로 초단기 매매차익을 노리는 데 사용되는 기법이다. 향후 주가가 떨어지면 해당 주식을 싼 값에 사 결제일 안에 주식대여자(보유자)에게 돌려주는 방법으로 시세차익을 챙긴다. 공매도는 주식시장에 유동성을 공급하는 반면 시장 질서를 교란시키고 불공정거래 수단으로 악용되기도 한다.

지난 3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변종 공매도 시세조종, 신한금융투자 압수수색을 요청합니다'라는 청원이 올라왔다. 청원인은 서두에서 "개인투자자들의 등골을 빼먹으려는 외국인과 기관 공매도 세력들의 악질적인 불법행위가 탄식을 자아낸다"고 토로했다.

청원인은 "개인투자자로서 주식결제 시스템이나 공매도 결제 시스템에 대한 접근할 방법이 전혀 불가하므로 신한금융투자를 중심으로 이뤄지는 변종 공매도 시세조종이 합리적인 의심수준을 벗어날 수 없다"라며 "이를 금융감독원이나 한국거래소 불공정거래신고센터에 신고하는 것 외에는 자력구제 수단이 부재하다"라고 지적했다.

누리꾼을 중심으로 벌어지는 검색어 운동과 21일 오후 4시까지 2만여 명의 누리꾼이 서명한 해당 청원글은 결국 같은 맥락으로 보인다.

일각에서는 신한금융투자가 2017년 불법 자전거래 등으로 금융 당국의 제재 대상이 되었던 점을 언급한다. 당시 불법 자전거래, 사전자산배분 위반, 블록딜 전 공매도 등을 한 사실이 적발되면서 신한금융투자가 금융감독원의 제재를 받은 전력이 있어서다.

한편, 앞서 금융위원회는 공매도 금지 조치의 마감 기한을 6개월 연장하기로 지난달 27일 의결했다. 이에 따라 내년 3월15일까지 유가증권·코스닥·코넥스 시장 전체 상장종목에 대한 공매도가 금지된다.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코로나19 재확산세 등을 감안해 금융위가 선제 조치를 내렸다는 분석이 나온다.

공매도 제도 개선을 예고한 금융위는 올해 안에 최대한 빨리 의원 입법이 이뤄지기를 기대하고 있으며, 정부·여당은 이달 1일 개원해 12월에 종료되는 이번 정기국회가 법안 통과의 적기로 보고 있다.

 

 

장현민 인턴기자 hyunmin1741@naver.com

--

신한불법공매도 지속되는 화제 이유는?... 불법공매도의 진실부터 에이치엘비와 상관관계

신한불법공매도 진실은?
신한금융투자 2017년 불법 자전거래 적발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마저 등장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