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성약품 주가, 독감백신 중단 사태에 관심집중...콜드체인이 원인이었다?

연합뉴스

 신성약품이 독감 백신 중단 사태에 중심에 선 가운데 주가가 관심집중이다.

국가필수예방접종(NIP)용 독감(인플루엔자) 백신을 상온에 노출해 무료접종을 중단시킨 의약품 유통업체 신성약품이 책임을 인정하고, 질병관리청에 대처 방안을 설명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신성약품이 올해 처음으로 정부와 백신 조달 계약을 맺은 업체라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정부 입찰 과정에 문제가 있었던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23일 업계에 따르면 신성약품은 올해 처음으로 질병관리청과 독감 백신 조달 계약을 맺었다. 이 과정에서 정부가 입찰가를 낮게 잡으면서 네 차례 유찰이 이뤄졌는데, 일정이 빠듯해지면서 독감 백신 유통을 위한 준비가 부실했던 게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이와 관련 김진문 신성약품 대표는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백신 유통 사고는 전적으로 우리의 불찰"이라면서 "배송 일정이 빠듯했던 것도 사실"이라고 밝혔다. 질병관리청은 독감 백신 유통 입찰을 6월 30일에 시작했지만 최종 계약은 8월 말에 이뤄졌다.

다만 신성약품은 이번 사태가 낮은 단가와는 관련이 없다며 "우리를 포함해 여섯 군데가 같은 가격으로 낙찰받았는데, 그중 제약회사에서 백신을 주겠다는 공급확약서를 받은 곳이 우리뿐이었다"고 말했다.

22일 질병관리청은 백신 유통과정에서 일어난 문제로 신성약품의 독감 백신 500만 도즈(500만 명 분)의 접종이 중단됐다고 밝혔다. 해당 물량은 이날 13~18세 어린이 대상의 정부조달계약 물량이었다.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문제가 된 백신은 아직 접종이 이뤄지지 않았고 다른 유통 경로로 접종된 11만8000명분은 문제가 없다"며 "오는 10월부터 시작하는 62세 이상 접종 일정은 예정대로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신성약품은 이달 초 질병관리청이 실시한 2020~2021 절기 독감 백신 국가조달 입찰에서 낙찰됐다. 낙찰 규모는 약 1259만명분(도즈)으로 1도즈당 8000~9000원, 총 1000억원대 수준으로 알려졌다. 이 가운데 이번에 공급된 500만도즈는 약 400억원 규모가 되는 것이다.

백신이 정상적으로 의료기관에 공급된다면, 독감백신을 접종한 의료기관은 정부에 해당 비용을 청구하고 그 중 공급가를 백신 제조·생산 제약사에 준다.

하지만 물량이 폐기될 경우엔 의료기관이 제약사에 폐기한 규모만큼 줄 돈이 사라지게 된다. 정부가 이를 보상한다면 건보재정이 쓰일 수밖에 없다. 정부는 조사를 통해 신성약품에 대한 약사법 위반 여부를 살피겠다는 방침이다. 약사법 47조에 따르면, 의약품 공급자는 의약품 등의 안전 및 품질 관련 유통관리에 책임이 따른다. 이를 위반할 시에는 1년 이하 징역, 10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질 수 있다.

질병청은 신성약품의 백신 공급을 중단하고, 유통과정에서 생긴 문제들에 대해 조사 중이다. 질병청 관계자는 "백신 품질검사와 관계부처 합동조사를 통해 신성약품과의 계약지속여부를 검토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신성약품 김진문 회장은 공식입장을 내고 "우선 백신 공급부터 빠르게 정상화한 뒤, 제대로 관리하지 못한 부분은 질병관리청의 처분을 달게 받겠다"라고 사과의 뜻을 밝혔다. 김 회장은 백신 배송 과정에서 문제가 된 물류회사를 교체하는 한편 질병관리청에 대처 방안을 설명하겠다고 했다.

연합뉴스

한편 김 회장은 이번 백신 유통 사고의 원인으로 콜드체인을 꼽았다.

콜드체인은 제품 생산 단계부터 최종 소비 단계까지 온도에 따라 변형·손상할 가능성이 있는 의약품을 저온 상태로 일정하게 유지하는 유통망을 의미한다.

신성약품 측 설명에 따르면, 신성약품은 제약사에서 백신을 가져와 전량 경기도 김포시의 물류센터에 보관했다. 이때까지는 모든 과정이 적정 온도인 섭씨 2~8℃를 유지했다고 한다.

문제는 배송 과정에서 불거졌다. 신성약품은 일부 물량의 배송을 의약품물류전문기업 S사에 맡겼다. S사는 11t 트럭에 백신을 싣고 신성약품의 김포 물류센터에서 지역 거점에 위치한 S사의 물류센터로 이동했다.

S사 물류센터에 도착한 백신을 지역 병원으로 옮기는 과정에서, S사는 1t 트럭으로 의약품을 배송하는 지역별 물류업체에 재하청을 줬다.

김 회장은 "1t 트럭이 병원에 백신을 배송하는 마지막 콜드체인에서, 일부 백신이 짧은 시간 상온에 노출됐다"라고 했다.

일선 현장에서 나온 '백신을 종이박스로 전달했다'는 문제에 대해선 사실과 다르다고 해명했다. "백신 제조사에서 우리 업체로 백신 수 만병이 올 때도 종이박스 형태로 배달된다. 2~8도로 유지되는 냉장차로 운송되기 때문에 문제가 없다"라며 "우리가 종이박스로 납품한 것도 냉장차에 담아 배달했고 병원에 도착해서도 냉매가 든 캐리어에 담아 의료진에 바로 전달했다. 그 찰나의 순간에 노출되는 건 문제가 안 된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김 회장은 "냉장차가 아닌 일반 트럭으로 운반할 때는 아이스박스에 냉매를 넣어 적정 온도를 유지해 납품했다"라고 전했다. 그는 "(냉장차로 옮길 때) 백신을 아이스박스에 포장하면 오히려 냉매가 녹아 백신이 변질할 가능성이 있다"라며 "종이박스에 백신을 담아 냉장차로 운송하면, 아이스박스로 포장·운송하는 것보다 오히려 온도 유지·측정에 유리한 측면이 있다"라고 덧붙였다.

신성약품이 올해 처음 백신 유통을 맡아 미숙함이 많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국가접종용 백신 유통을 맡게 된 게 처음인 것은 사실이지만 이전에도 백신 제조사에서 병원으로 백신 민간 유통 사업을 했었다"라고 해명했다.

사상 초유의 독감 백신 무료접종 사업 중단을 놓고 업계의 의견이 분분한 가운데 질병관리청과 식품의약품안전처는 문제가 된 독감백신에 대한 품질 검증 작업에 돌입할 방침이다. 품질 검증에는 약 2주가량 소요된다.

이번 사태를 계기로 국가 백신 사업 전반을 돌이켜봐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신성약품 뿐만 아니라 다른 업체에서도 냉장 배송 등의 원칙을 준수하지 않은 채 백신을 수송하고 있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