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 국민은행 채용 두고 논란... 지나치게 많은 과제 요구해 '국민은행 빠른 판단 결정'
  • 송나영 기자
  • 승인 2020.09.23 15: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은행 채용 두고 논란
지원자 교육과정(TOPCIT) 의무적으로 이수해야 '수업 시간만 19시간 달해'
국민은행 '디지털 사전과제'와 '디지털 연수' 신설하기도
1차 면접 때 PT면접 진행될 예정

[속보] 국민은행 채용 두고 논란... 지나치게 많은 과제 요구해 '국민은행 빠른 판단 결정'

국민은행 채용 논란이 끊이질 않고 있다.

코로나19로 취업시장이 얼어붙은 와중 국민은행 채용 공고 소식은 많은 취준생들에게 반가운 소식이었다. 그러나 국민은행 요구사항이 지나치게 많아 논란이 되고 있다.

국민은행은 지난 22일 자사 홈페이지를 통해 '2020년 KB국민은행 신입행원(L1) 채용 공고'를 발표했다.  
 
개인금융과 기업금융을 담당할 지원자를 뽑는 해당 채용 절차는 ▶지원서 접수 ▶서류전형 ▶필기전형 ▶1차 면접전형 ▶2차 면접전형 ▶최종합격자 발표 단계로 구분되어 있다.  

취준생들이 가장 반발하는 부분은 서류 전형이다.
 
큰 갈래로 봤을 때 서류·필기·면접 전형으로 예년 또는 다른 은행과 비슷해 보이지만 국민은행은 서류전형에 지원자들의 디지털 역량을 검증하기 위한 절차로 '디지털 사전과제'와 '디지털 연수'를 신설했다.  

디지털 사전과제는 신입 행원으로서 직무 수행 능력을 평가하는 것이다. 지원자들이 국민은행에 재직 중인 행원이라고 가정하고 직접 과제 내용을 보고서로 작성해야 한다.

국민은행 측에서 제시한 과제 상황은 다음과 같다. 국민은행에서 주력하고 있는 디지털 금융 어플리케이션(KB스타뱅킹, 리브, KB마이머니) 가운데 하나를 선택해 해당 서비스의 현황, 강약점, 개선 방향 등의 내용을 담은 3~5페이지 보고서를 작성해야 한다.

국민은행 측이 추가적으로 낸 조건은 3가지다. ▲KB스타뱅킹 어플리케이션과 경쟁사의 유사 서비스 앱을 직접 사용해보고 비교해볼 것 ▲구글 플레이 스토어와 앱스토어 리뷰 등을 살펴볼 것 ▲언론기사 검색 등을 활용할 것이다. 보고서 내용은 1차 면접 PT 전형에서도 활용된다고 밝혔다.

지원자들은 이외에도 온라인 디지털 교육과정(TOPCIT)을 의무적으로 이수해야 했다. 공고를 보면 비즈니스 영역(IT비즈니스와 윤리, 프로젝트 관리와 테크니컬 커뮤니케이션)은 수업 시간만 19시간에 달한다. 기술 영역(데이터 이해와 활용)은 총 5시간이다. 지원자들은 A.I 역량 검사도 추가적으로 봐야 한다.

게다가 이 모든 건 1차 서류 전형에서 요구하는 과제다. 지원자들은 입사지원서, 자기소개서, 디지털 사전 과제 외에도 24시간에 달하는 온라인 디지털 교육, A.I 역량 검사 등을 수행해야 했다. 국민은행 지원자들은 서류 전형에 포함된 A.I 역량 검사 절차까지 통과해야만 NCS를 기반으로 한 필기전형을 치를 자격을 갖게 된다.

해당 논란이 커지자 올 하반기 신입채용 공고를 올린 국민은행은 채용계획을 잠시 보류하는 공지를 올렸다.

국민은행 관계자는 홈페이지를 통해 "금번 채용계획에 변동사항이 있어, 잠시 채용 홈페이지 이용이 중답됩니다. 지원자 분들께서는 잠시 기다려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라는 글을 게재하였다. 현재 국민은행 지원서 작성은 불가능한 상태다.

국민은행 채용 소식을 접한 네티즌들은 "그러면 지원하지 말던가 갑질은 무슨.. 기업에서 자기들이 정한 기준대로 뽑겠다는데", "공모전 주최하면 이것저것 신경써야 할 일 많고, 또 우수자는 상금도 줘야하니까 그냥 "이 지원자는 무료로 해줍니다!" 딱 이느낌인데... 뭐 지금은 이런 채용공고가 국민은행 하나뿐이니 대수롭지 않게 느껴질 수도 있겠지만, 국민은행을 시작으로 이런 분위기가 확산되면 어떻게 될 지를 생각해야지...", "은행원 하지마 그럼 뭐가 갑질인지 모르겠네.? 니가 은행원하고싶어서 지원하는거잖아 그럼 기업입장에서는 자기들 채용 프로그램대로 시행하는거고 국민은행에서 일하고싶으면 당연히 당사채용계획에 따라야되는거아님? 국민은행의 채용시스템이 맘에안들면 농협이나 다른은행지원해 무엇이 갑질인건데?" 등 반응을 보였다.

 

--

[속보] 국민은행 채용 두고 논란... 지나치게 많은 과제 요구해 '국민은행 빠른 판단 결정'

국민은행 채용 두고 논란
지원자 교육과정(TOPCIT) 의무적으로 이수해야 '수업 시간만 19시간 달해'
국민은행 '디지털 사전과제'와 '디지털 연수' 신설하기도 
1차 면접 때 PT면접 진행될 예정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