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혈성요독증후군 질환을 유발하는 장출혈성대장균의 감염원과 핵심병인독성물질인 시가독소의 인체장기손상경로. 한국생명공학연구원 제공

[금강일보 김미진 기자] 한국생명공학연구원은 환경질환연구센터 이무승, 한밭대 구치완 교수 공동연구팀이 용혈성요독증후군(HUS질환)을 유발하는 시가독소 고감도검출기술을 개발했다고 23일 밝혔다.

용혈성요독증후군은 시가독소(대장균독성단백질)를 만드는 신장(콩팥)이 불순물을 제대로 걸러주지 못해 체내에 쌓이면서 발생하게 된다. 심할 경우 과염증성물질 체내생성(싸이토카인 폭풍)을 동반한 급성 신부전증이 나타나며 혼수?마비 증상까지 이어지기도 한다.

현재 시가독소를 검출하기 위해 가장 많이 쓰이고 있는 PCR 검출법이나 항원-항체 시험법은 숙련된 기술자나 오랜 전처리시간, 그리고 현장에서 고감도로 판별하는데 한계가 있어왔다. 따라

서 신속·간편·정확한 시가독소 검출기술개발이 필요한 상황이었다. 이에 연구팀은 본 연구 개발을 통해 형광 기반의 시가독소 검출법을 이용한 휴대형 고감도 광학 검출기기를 제작했다.

이 박사는 “이번 연구성과는 우리 실생활 먹거리나 많은 농식품 재료에 오염될 수 있는 시가독소생산 대장균, 리스티리아, 살모넬라 등에 의한 감염체를 오류없이 검출하는 휴대형 검출기기 개발의 기반이 될 수 있을 것"이라며 "개발된 휴대형 광학검출기는 다른 종류의 바이오·의료 샘플 분석에도 사용될 수 있을 것이며, PCR 기기의 진단속도 및 정확도를 높이는 데에도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김미진 기자 kmj0044@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